LGU+, AI 기반 설비 예지 보전 솔루션 'U+스마트팩토리' 출시

팽동현 기자 2021. 7. 29. 15: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유플러스는 원프레딕트와 함께 공장 설비의 고장·장애를 미리 진단하고 점검하는 'U+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LG유플러스가 이 회사와 함께 선보이는 신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AI를 통해 각종 설비를 예지 보전하는 서비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프레딕트 관계자들이 시험 설비에 꾸려진 로봇설비와 베어링 부품을 AI 예지 보전 솔루션을 통해 진단하는 모습. /사진제공=LGU+
LG유플러스는 원프레딕트와 함께 공장 설비의 고장·장애를 미리 진단하고 점검하는 ‘U+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원프레딕트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윤병동 교수가 2016년 설립한 산업용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이다. LG유플러스가 이 회사와 함께 선보이는 신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AI를 통해 각종 설비를 예지 보전하는 서비스다. 설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전류·속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AI 기술로 분석해 상태를 진단하고 고장 발생 시기와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게 골자다.

펌프나 모터의 경우 우선 해당 설비에 알맞은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부착한다. 이 센서는 내부에 있는 회전 부품인 베어링의 진동 데이터를 수집·전송한다. 서버에서는 이 데이터를 그동안 채집한 진동 값 및 다른 베어링의 데이터와 비교·분석해 현재 상태와 고장 시점을 예측한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베어링 내륜·외륜·볼 등을 상세하게 점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원프레딕트는 산업 AI 기반 설비 예지 보전 알고리즘과 제품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무선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 및 대고객 관제 플랫폼 서비스 역할을 맡는다. 특히 관제 단계에서 운영자는 스마트폰 또는 PC를 통해 손쉽게 설비 상태를 진단할 수 있어 모니터링 대상이 많은 대규모 공장 등에 효율적이다.

설비 상태·종류에 따라 다채로운 형태의 측정 방식을 도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모터는 전류 값 측정, 변압기는 절연유의 유중가스 분석, 변속 회전설비는 진동과 속도 데이터를 읽어내는 식이다. 이를 축적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측정값이 많아질수록 예지 보전도 더욱 정교해지는 딥러닝 방식이다. 이로써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군도 점점 넓어진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AI 설비 예지 보전 솔루션을 시범 도입한 한 업체 관계자는 “회사 방침에 따라 컴프레셔 운영 2만시간마다 한 번씩 오버홀(overhaul)을 진행했는데, 이제 운영시간이 아닌 설비 상태를 보고 오버홀을 하고 있어 생산성이 크게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상무)은 “이번 솔루션은 베어링을 비롯해 펌프, 로봇 팬, 압출기, 터빈, 풍력발전기, 변압기 등 여러 산업 영역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설비 예지 보전 솔루션의 대상 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기분 더럽다"… 백종원, '방송용 눈물'에 분노
엄정화 속옷 사업 얼마 벌었나… '억' 소리 난다고?
"돼지머리 묻어라"… 영탁 측, 예천양조에 갑질?
최화정, 신부되나… "집안이 반대하는 결혼" 누구와?
장윤정 "시아버지, 내가 설거지한다고 자랑"
조승우, 첫사랑 누구?… "20대 때 재회했다"
박수홍, 1993년생 여친과 결혼… 신부는 누구?
박명수 "정선희 짝사랑했다… 워낙 예뻐서"
16kg 감량 홍현희, 한달 식비 500만원 절규
성매매 후 이혼 당한 미스USA… 한국계 남편 누구?

팽동현 기자 dhp@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