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흑자 전환..3분기 '젠5' BMW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SDI가 올해 2·4분기 매출 3조3343억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27일 삼성SDI에 따르면 2·4분기에 매출 3조3343억원, 영업이익 29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7757억원(30.3%), 영업이익은 1914억원(184.4%) 각각 증가했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은 2019년 한 차례 흑자를 기록했지만, 곧바로 적자로 전환된 바 있다.
3·4분기 출시 예정인 '젠5'(Gen.5) 전기차 배터리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분기 매출도 3조3343억원 사상 최대

27일 삼성SDI에 따르면 2·4분기에 매출 3조3343억원, 영업이익 29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7757억원(30.3%), 영업이익은 1914억원(184.4%) 각각 증가했다. 매출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기록이다. 에너지 및 기타 매출이 2조7118억원으로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41.2% 늘었다.
특히 중대형 전지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띈다. 자동차 전지는 유럽 주요 고객향 매출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분기 기준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는 미주 전력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소형 전지는 신규 전기차용 프로젝트 공급이 증가하면서 원형 전지 매출이 확대됐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파우치형 전지 매출도 늘었다.
전자재료 매출은 62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 8.0% 증가했다. 반도체 소재와 편광 필름 수요 증가로 매출이 늘었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은 2019년 한 차례 흑자를 기록했지만, 곧바로 적자로 전환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엔 다르다는 게 삼성SDI의 설명이다. 3·4분기 출시 예정인 '젠5'(Gen.5) 전기차 배터리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젠5' 배터리는 삼성SDI만의 최신 소재 기술이 집대성된 결과물이다. 특히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소재 기술이 핵심이다.
중대형전지 전략마케팅 손미카엘 전무는 이날 실적 발표 직후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젠5는 현재 헝가리 신규 라인에서 차질없이 준비 중에 있다"며 3·4분기부터 BMW를 필두로 공급할 예정이다. 4·4분부터는 자동차 전지매출 신장에 기여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영향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경영지원실 김종성 부사장은 "하반기 반도체 수급 상황이 조금은 개선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OEM(완성차)들이 이산화탄소 규제 충족을 위해 전기차를 우선 생산하는 기조가 있어서 당사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해선 여전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손미카엘 전무는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발표에 따라 오는 2025년 전기차와 주요 부품에 대한 역내 생산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시기적으로 늦지 않게 미국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부문은 2·4분기 적자가 예상된다. 증권가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산 ESS 배터리 리콜로 인해 적자 전환이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은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지만, 적자 폭을 줄이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9일, SK이노베이션은 다음 달 2일 각각 실적을 발표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열, 폐섬유증 투병 중 사망선고 고백 "대소변 못가려…섬망증세까지"
- 재산 2조설 염경환, 하루 술값 천만원?…"차 6대 있다"
- 23세 英 여성, 다섯 번째 임신…의사 경고에도 피임 안 해, 왜?
- "한 집에 한 침대 쓴다"…쌍둥이 형제와 연애 중인 여성
- 채은정 "어머니만 3명…아버지에게 마음 닫았다"
- "이혼 부부 호텔방 함께 갔다가 체포"…말레이 '칼왓' 혐의 뭐길래
- 서장훈도 경악…16살 딸 번호 사채업자에 판 아빠
- 현주엽 아들 "정신과 폐쇄병동 3번 입원…정신과는 새장"
- 음주운전·폭행 전과 6범…임성근 "무지한 과오, 가족 비난은 멈춰달라"
- 여장하고 동료 집 들어간 中 남성…"돈 자랑 혼내주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