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브리핑 시시콜콜] "장애인 방송 감사"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YTN 2021. 7. 26. 21: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송국으로 걸려 오는 전화는 대부분 질책이고 칭찬하는 내용은 드뭅니다.

그런데 한 시청자의 격려 전화가 반가움보다는 오히려 죄송한 마음을 들게 했습니다.

[시청자 전화 : 저는 충남 천안에 사는 시각장애 1급에 해당되는 사람인데요. 뉴스 중에 어떤 기자가 나온다든지 화면 해설을 해주시는 걸 듣고 시각장애인의 한 사람으로서 상당히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좀 기대하겠습니다.]

시청자께서 언급한 것은 '화면해설방송'입니다.

앵커나 기자의 음성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화면의 상황을 말로 풀어주는 형식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에서 '화면 해설 방송' 기능을 켜면 됩니다.

YTN에서는 시행하는 장애인 방송은 화면 아래에 자막을 깔아주는 '폐쇄자막방송'과 수어로 청각 장애인의 이해를 돕는 '한국수어방송', 그리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방송' 3가지입니다.

폐쇄자막방송은 100% 시행하고 있고 한국수어방송과 화면해설방송은 5.33%와 11.5%에 불과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한 의무 비율인 5%와 10%를 겨우 넘긴 정도입니다.

전화해주신 시청자께서 감사하다고 하셨는데 현재 시행률은 자랑할 수 없는 수준임을 고백합니다.

당장 언제까지 얼마만큼 장애인 방송을 확대한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계속 꾸준하게 늘리겠다는 것은 분명하게 약속드립니다.

YTN은 장애인의 방송 접근권을 강화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이며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방송 #수어방송 #화면해설방송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YTN star 연예부 기자들 이야기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