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화이자 교차 접종군 전원 중화항체 생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동일접종군과 교차접종군 모두 2회 접종을 완료하면 중화항체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 의하면 1차 접종 후 중화항체 생성률은 AZ 백신 접종군이 96%, 화이자 백신 접종군이 99%였다.
교차 접종군의 중화항체가는 AZ 백신 2회 접종군보다 6배 높았고, 화이자 백신 2회 접종군과는 비슷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동일접종군과 교차접종군 모두 2회 접종을 완료하면 중화항체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가 AZ 백신 동일접종, 화이자 백신 동일접종, AZ 1차 접종 후 화이자 2차 접종 등을 비교 연구한 결과다.
이번 연구는 교차접종군 100명, AZ 2회 접종군 199명, 화이자 2회 접종군 100명 등 수도권 10개 의료기관 백신 접종 완료 의료인 49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 감염을 중화시켜 예방효과를 유도하는 항체다. 이번 연구에 의하면 1차 접종 후 중화항체 생성률은 AZ 백신 접종군이 96%, 화이자 백신 접종군이 99%였다. 또한, 2회 접종을 완료했을 땐 동일 백신 접종군과 교차 접종군 모두(100%) 중화항체가 생성됐다.
또한, 교차 접종군은 동일 접종군보다 중화항체가가 높았다. 교차 접종군의 중화항체가는 AZ 백신 2회 접종군보다 6배 높았고, 화이자 백신 2회 접종군과는 비슷했다.
알파 변이에 대한 중화능(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능력)은 모든 접종군에서 감소하지 않았다. 하지만 베타, 감마, 델타 변이에 대해서는 2.4~5.1배 감소 추세를 보였다.
교차 접종군의 이상반응은 AZ 백신 2회 접종군보다 많았고, 화이자 백신 2회 접종군과는 유사했다.
한편, 국립감염병연구소는 AZ 및 화이자 백신 접종자의 항체지속률을 지속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며, 모더나‧얀센‧노바백스 백신에 대한 이상반응과 항체형성에 대한 비교 연구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뱃살 빼기 어려운 사람… 뜻밖의 이유 4 - 코메디닷컴
- '운동' 안 하고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 코메디닷컴
- 혈관 건강, 살빼기에 도움 되는 7월 제철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왜 이렇게 처지지”…늘 피곤한 의외의 이유 6 - 코메디닷컴
- 과학적으로 증명된 염증 퇴치 식품 13 - 코메디닷컴
- 아침 건강식 견과류가 ‘독’이 되는 경우 - 코메디닷컴
- 남성에게 특별히 좋은 식품 5 - 코메디닷컴
- 중년들이 콩, 콩국수 먹으면 몸에 어떤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식습관으로 본 성격 7가지 - 코메디닷컴
- '걷기'의 운동효과 높이는 생활습관 7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