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의 동쪽'..사랑받고 싶은 인간의 욕망 [김대호의 옛날영화]

김대호 2021. 7. 26. 09: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노벨상 작가 존 스타인벡이 1953년 발표한 원작 소설을 1955년 엘리아 카잔 감독이 스크린에 옮겼다.

<에덴의 동쪽> 은 구약성서 창세기에 나오는 카인과 아벨 얘기의 마지막 부분을 잘라 현대적으로 묘사했다.

사랑받지 못하는 이의 아픔과 사랑 받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을 주제로 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노벨상 작가 존 스타인벡이 1953년 발표한 원작 소설을 1955년 엘리아 카잔 감독이 스크린에 옮겼다. <에덴의 동쪽>은 구약성서 창세기에 나오는 카인과 아벨 얘기의 마지막 부분을 잘라 현대적으로 묘사했다. 사랑받지 못하는 이의 아픔과 사랑 받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을 주제로 담고 있다.

아버지 아담(레이몬드 메세이)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큰 아들 아론(리처드 다바로스)과 아버지 눈밖에 난 말썽꾸러기 작은 아들 칼(제임스 딘). 칼은 아버지 맘에 들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지만 그럴수록 아버지는 멀어져만 간다.

형 아론의 연인이었던 에브라는 칼과 아버지의 갈등을 해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집 나간 어머니 케이트(조 밴 플리트)를 통해 아버지와 형에게 복수하는 칼. 이로 인해 아버지는 쓰러지고, 형은 군에 자원입대한다. 돌이킬 수 없는 죄악을 저지른 칼. 성서에선 형 카인이 동생 아벨을 죽이지만 영화 결말은 다르다.

한때 형 아론의 애인이었던 에브라(줄리 해리스)의 도움으로 아버지 아담이 칼에게 손을 내민다. 그렇게 아들의 죄는 아버지의 사랑으로 화해와 용서를 나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은 풀리지 않는 숙제다. 해결하는 과정이 뭉클하다.

이전까지 본 적 없는 의기소침하면서도 반항적인 표정, 어눌한 말투와 무언가 끝없이 갈구하는 눈빛의 한 남자를 만나게 된다. 제임스 딘의 첫 주연 작품이다.

골든글로브 작품상과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조 밴 플리트)을 받았다. 레오나드 로젠만이 작곡한 달콤하고 부드러운 테마음악이 유명하다.

[김대호 MK스포츠 편집국장]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