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두나무·컬리 추가..유니콘 기업 15개 '역대 최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 악재 속에서도 '제2 벤처붐'을 타고 유니콘 기업 수가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희 중기부 투자회수관리과장은 "올 상반기 국내 유니콘 기업의 탄생은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제2의 벤처 붐을 증명하는 동시에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 패러다임이 벤처·스타트업 중심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술기반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유니콘 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스톡옵션 등 기존 벤처·스타트업 관련 제도를 보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증시 상장 쿠팡은 제외..1조 돌파 이력 기업도 23개로↑
"제2 벤처 붐 증명..스톡옵션 등 기존 제도 보완 예정"

22일 중소벤처기업부가 국내 유니콘 기업 수를 집계한 결과(7월 19일 기준) 역대 최대인 15개사였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13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었다. 올해는 직방과 두나무, 컬리 등 3개사를 추가, 15개사로 늘어났다. 쿠팡은 뉴욕 증시에 상장하면서 제외됐다.
국내 유니콘 기업 15개사는 국제 비교 시 주로 인용되는 ‘씨비인사이트’(CB Insights) 등재 11개사와 중기부가 투자업계와 국내·외 언론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4개사를 모두 포함했다.
올해 새롭게 탄생한 유니콘 기업은 직방, 두나무, 컬리다. 각각 프롭테크(Proptech),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분야 등에서 빠르게 성장해 각 분야 선도업체로 자리 잡은 기업들이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등을 접목한 혁신기술 부동산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번에 추가 파악한 유니콘 기업들을 포함하면 올해 확인 시점 기준 비상장 기업가치 1조원을 돌파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총 23개사로 늘었다. 다만 인수합병(M&A)이나 상장한 경우에는 유니콘 기업에서 제외한다. 이런 기준에 따라 올해 3월까지 씨비인사이트에 등재됐던 쿠팡은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하면서 유니콘 기업에서 제외했다. 쿠팡에 앞서 우아한 형제들과 CJ게임즈는 M&A, 하이브와 더블유게임즈는 코스피에 상장하면서 유니콘 기업에서 벗어났다.
전세희 중기부 투자회수관리과장은 “올 상반기 국내 유니콘 기업의 탄생은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제2의 벤처 붐을 증명하는 동시에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 패러다임이 벤처·스타트업 중심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술기반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유니콘 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스톡옵션 등 기존 벤처·스타트업 관련 제도를 보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함지현 (ham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죽기야 하겠어요"…4차 대유행에도 여행객 더 늘었다
- 카뱅 공모가 3만9000원…'따상' 땐 직원 1명당 8억 돈방석
- 비트코인 콘퍼런스서 눈길 끈 머스크 발언 셋
- “母, 동생 때려 피 떨어졌다”…살해 목격 9살 오빠 ‘결정적 진술’
- 영탁 측 "예천양조에 150억원 요구? 사실무근" [전문]
- "발 빠르시네"...'이재명 욕설' 유튜브 영상 차단, 3년 전과 똑같아
- 4단계 해소될까? 수도권 거리두기 23일 발표
- 美 국무부 부장관도 언급… BTS의 남다른 위상
- "돌반지·예물 팔아 임대료 버텨" 자영업자들, 이준석에 눈물 호소
- 김준현, 5년 몸담은 '맛있는 녀석들'과도 작별…"재정비 시간"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