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네덜란드 정상, 오늘 화상회담..'반도체 협력 방안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포괄적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한 반도체 분야 협력 확대 방안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번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통해 두 나라 간 반도체 장비·생산 분야에 있어 상호 보완적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반도체 생산·제조 접목..상호 보완 협력"
![[부에노스아이레스(아르헨티나)=뉴시스]2018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로 마련된 한·네더란드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8.12.02.](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7/07/newsis/20210707050020627jxmi.jpg)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은 2018년 12월2일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 이후 2년 7개월 여만이다. 2019년 6월 28일 오사카 G20 정상회의 참석 때는 정상회담이 아닌 '풀 어사이드' 형태의 약식 회담이었다. 다자회의 참석 계기가 아닌 양자 정상회담은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3년 5개월 만이다.
이번 정상회담은 올해 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마련됐다. 네덜란드 측 제안으로 성사됐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포괄적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한 반도체 분야 협력 확대 방안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네덜란드는 유럽연합(EU)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의 두 번째로 큰 교역 상대국이다. 거꾸로 네덜란드는 우리나라의 제1 투자국이기도 하다. 2017년 처음으로 두 나라 교역액은 100억 달러를 넘어섰고, 지난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교역량은 102억 달러 규모로 증가했다.
특히 네덜란드는 반도체 장비 생산 강국으로 세계적 반도체 장비 기업인 ASML을 보유하고 있다. ASML은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독점 생산하는 기업으로 전 세계 시스템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 등 국내 반도체 산업 구조는 차량용 등에 쓰이는 시스템반도체보다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 위주로 투자·개발을 집중해 왔다. 시스템반도체 제조용 장비 분야에 독보적인 ASML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차세대 반도체 산업 역량 강화를 모색하겠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정부는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경기도·코트라·ASML과 첨단장비 클러스터 투자 협약을 맺은 바 있다. ASML은 2025년까지 트레이닝·재제조 센터가 집적된 첨단 EUV 클러스터를 조성키로 했다. 미세공정 핵심인 EUV 노광기술 전수를 통해 국내 반도체 산업 전반의 역량을 강화키로 했다.
청와대는 이번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통해 두 나라 간 반도체 장비·생산 분야에 있어 상호 보완적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시티, 스마트농업, 빅데이터 등 협력 확대를 위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네덜란드는 반도체 장비 생산 강국으로, 우리나라의 반도체 제조 강점을 접목시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등 상호 보완적 협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성기 별세 항년 74…운명이 낳고 노력이 기른 국민배우
- 안성기 떠나기 전날…장남 안다빈이 남긴 조용한 추억
- '마두로 체포룩' 온라인서 품절 사태…37만원 나이키
- "남친 아이 아니라서"…약물 낙태 뒤 태아 뒷마당에 묻은 30대女
- "박나래 '주사이모', 대형 로펌 선임해 적극 대응 중"
- 휴대폰 대리점 대표가 몰래 고객 50여명 명의로 폰 개통
- 하희라 "남편 최수종이랑 뽀뽀 자주해…잠 잘 때 멋있어"
- 재즈 색소폰 연주자 이수정, 하늘의 별이 되다
- 때아닌 룰라 집안싸움…이상민, 신정환에 "돈 똑같이 받아"
- "박나래, 차량서 男과 특정행위"…충격 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