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현대차, 미래자동차 인프라 구축 협약..1천22억 투입

우영식 2021. 6. 28. 16: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와 현대자동차그룹은 28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및 미래 모빌리티 도입 확대를 위한 경기도-현대자동차그룹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친환경차 보급, 자율주행, 미래 모빌리티 등 모두 3개 분야 5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해 수요응답 및 차세대 통합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신도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 등 추진

(수원=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와 현대자동차그룹은 28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및 미래 모빌리티 도입 확대를 위한 경기도-현대자동차그룹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현대차그룹 업무협약 체결 (수원=연합뉴스) 28일 오후 경기도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및 미래 모빌리티 도입 확대를 위한 경기도-현대자동차그룹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6.28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협약에 따라 양측은 친환경차 보급, 자율주행, 미래 모빌리티 등 모두 3개 분야 5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1천22억4천200만원이 투입된다.

양측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상용 수소전기차 보급 지원과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에 힘쓴다.

내연기관 청소트럭을 수소청소 트럭으로 바꾸는 교체 실증사업도 추진한다.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운영을 위한 기술개발, 시범운행지구 확대, 교통 인프라 구축 등에 협력한다.

자율주행 여객운송서비스 희망 모빌리티 기업을 대상으로 '판교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교통신호정보 서비스 확장'을 추진해 더 많은 기업을 위한 다양한 통신서비스 지원과 자율주행실증단지 활성화를 꾀한다.

마지막으로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해 수요응답 및 차세대 통합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용자의 호출에 따라 최적 경로로 제공되는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인 '경기도형 DRT 시범사업'과 신도시 교통 편의성 증대를 위해 공유PM, 카셰어링, DRT, 열차, 주차장 등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검색·선택·예약·결제할 수 있는 '신도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상용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을 견인하고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업의 신성장 동력 확보와 지역 특성 반영한 이용자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이 가능해져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대대적 산업·경제 개편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선도적으로 적응하고 대응해야 한다"며 "이럴 때일수록 정부는 창의·혁신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기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각종 불합리한 규제를 없애고 합리적 규제로 공정한 경쟁환경을 만드는 것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경기도 역시 환경과 일자리,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중요한 과제들을 마주하고 있는 만큼, 현대차그룹과 전기차, 친환경차, 미래 모빌리티 등 미래 신산업 성장에 적극적으로 함께 하겠다"며 "우리 기업들이 세계 시장 진출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도록 열심히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wyshik@yna.co.kr

☞ 천장 뚫고 떨어진 아빠…아래층 아들 덮쳐
☞ 윤다훈 딸 배우 남경민 결혼…상대는 두 살 연상 동료 배우
☞ 양구의 한 고교서 1학년 학생 떨어져 숨져
☞ '15년간 자기 몸에 기생충 기르며 연구' 기생충학자 사망
☞ 분당 김휘성 군 사망, 제2의 손정민 사건 되나
☞ '마인' 김서형 "성소수자 연기?…숨통 트였다""
☞ 성평등 차원…일처다부제 법제화 주진하는 이 나라
☞ 경찰, '웹예능 성희롱' 논란 박나래 불송치
☞ 인피니트 성규도 돌파감염자…얀센 백신 접종했다
☞ 갑자기 뛰어들어 치인 아이…민식이법 무죄인 이유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