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 토픽] 메타버스 (VR·AR) 테마, 비비안 +12.57%, 에이트원 +8.52%

C-Biz봇 2021. 6. 28.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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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가 강세다.

여기에 5G, VR·AR 등 기술 발전 속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가 비대면 일상화 이후 온라인 가상현실 세계로 몰려들며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을 높임.

이러한 메타버스에는 VR·AR 기술이 필수.

VR은 VR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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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VR·AR)]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28% 상승세이다. 비비안(002070) +12.57%, 에이트원(230980) +8.52%, 위지윅스튜디오(299900) +6.75%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테마 설명

3줄 요약▷ 메타버스, 사회·경제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공간▷ 오는 2025년까지 315조원 시장 형성 전망▷ VR·AR,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5G 등의 기술로 고품질 콘텐츠 기대

메타버스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 단순히 게임이나 가상현실(VR)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음.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주목. 여기에 5G, VR·AR 등 기술 발전 속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가 비대면 일상화 이후 온라인 가상현실 세계로 몰려들며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을 높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제트가 만든 증강현실(AR) 아바타 앱 '제페토'는 2021년 2월 기준 가입자 수가 2억명을 돌파. 미국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도 이용자 수가 1억5000만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짐. 이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들도 관련한 기업들을 인수하거나 꾸준히 콘텐츠 개발에 열중.

실제로 MS는 클라우드와 연계한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가 자회사들로 구성된 제니맥스를 약 8조7300억원에 인수한 바 있음(2021.09). 엔비디아는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고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협업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를 출시(2020.10).

메타버스는 게임 등 콘텐츠 분야나 업무 플랫폼 외에도 교육·설계·의료 등 산업 전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 3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이러한 메타버스에는 VR·AR 기술이 필수. VR(가상현실)은 가상 현실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 AR(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 VR은 VR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름.

VR·AR 산업은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하드웨어, 플랫폼, 콘텐츠 등으로 구성. 대부분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콘텐츠 제작과 보급 부문의 생태계도 확장. 5G의 등장으로 5G 엣지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초경량 디바이스 제작과 초저지연 특성을 살린 대용량·고품질의 콘텐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정부는 가상·증강현실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발표(2020.08). 기존 AR·VR산업에 대한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제품과 신서비스 출시를 허용한 뒤 필요시 사후 규제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적용한다는 방침.

글로벌 컨설팅업체 PwC에 따르면 전 세계 VR·AR시장은 2019년 464억달러(약 51조원)에서 2030년 1조5000억달러(약 1649조원)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장기적으로 AR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VR·AR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

종목 등락률 종목설명
비비안(002070) +12.57% 자회사 인피니티앤티(지분 19.67%)가 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와 총판 계약을 체결해 VR·AR 개발엔진 유통 시장 진출(2021.03.31 기준).
에이트원(230980) +8.52%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을 개발.
위지윅스튜디오(299900) +6.75%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CG/VFX(컴퓨터그래픽/시각특수효과)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참여한 작품은 '캡틴마블', '신과함께', '무한심도' 등.
선익시스템(171090) +5.62%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2020.12.31 기준)
드래곤플라이(030350) +5.40% 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한 VR·AR 게임 개발·운영.
와이제이엠게임즈(193250) +4.05% VR게임 Kart Chaser, 카지노피아:더 블랙잭, 오크지옥 등 개발·운영. 일본 상장기업 구미와 VR 인큐베이팅 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외 VR산업 관련 역량과 네트워크를 구축 중.
코세스(089890) +3.24% AR·VR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LED의 핵심 공정장비인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 보유.
씨엠에스에듀(225330) +2.91% 메타버스 시대 대표 수혜주로 알려진 게임엔진 개발사 유니티와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codeAlive)를 출시한 바 있음.
자이언트스텝(289220) +2.61% 영화·방송용 VFX(시각특수효과) 및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네이버 나우, 에스엠 비욘드 라이브 등 온라인 XR(확장현실) 공연 콘텐츠 제작 이력 보유.
주연테크(044380) +2.03% 지난 2017년 MS가 본격적으로 MR(혼합현실) 플랫폼 확대에 나설 때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 바 있음.
옵티시스(109080) +1.97% 메타버스 핵심기술인 대용랑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선명하게 전송하는 디지털광링크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동아엘텍(088130) +1.95%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선익시스템의 지분 50.07% 보유.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2021.03.31 기준).
덱스터(206560) +1.63%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기업. 신규 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미디어 사업 진출.
제이엠티(094970) +1.61% 모바일용 마이크로 OLED 패널 PBA 등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엠게임(058630) +1.57%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의 게임을 탈사이트 엠게임을 통해 서비스. 신사업으로 연구 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등을 오픈할 예정.
바른손(018700) +1.51% VR 게임·콘텐츠 및 VR 테마파크 개발·운영. CGV 극장 내 'VR Park' VR 테마파크도 운영.
가온미디어(078890) +1.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협약 체결(2021.04.06). 5G 통신을 기반으로 한 XR 디바이스 개발할 예정으로 알려짐.
칩스앤미디어(094360) +0.33%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제조. 신규사업으로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AR·VR용 시스템온칩(SoC) 등 개발·생산.
한빛소프트(047080) +0.28%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 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해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계약을 체결.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공지능(AI)과 결합한 AR 아바타 기술도 개발 중.
이랜텍(054210) -0.14% VR·AR을 구현한 스마트안경 시제품 개발.
동운아나텍(094170) -0.96%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AR 핵심 요소인 Haptic IC(햅틱 구동칩) 생산.
알체라(347860) -0.96% 제페토의 핵심적인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지분 18.19% 보유한 대주주.
지니뮤직(043610) -1.03% KT 자회사로 온라인 음악 플랫폼 서비스·유통 사업 영위. 세계 최초로 VR과 AR 등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를 선보인 바 있음.
아이엠(101390) -2.20% VR·A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MR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 진행 중.
아이오케이(078860) -3.33% 자회사 포인트아이(지분 100%)가 AR 구현에 필요한 위치기반시스템사업 영위(2020.09.30 기준).

메타버스 (VR·AR) 테마 차트

3개월 등락률 +9.43%
1개월 등락률 -9.51%
1주 등락률 -0.20%

[이 기사는 증권플러스(두나무)가 자체 개발한 로봇 기자인 'C-Biz봇'이 실시간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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