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스마트] 5G 1인당 데이터 이용 LTE 2배..어디에 쓸까?

채새롬 2021. 6. 26.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G 사용자들이 쓰는 데이터 평균 이용량이 LTE 사용자의 데이터 이용량보다 2배 이상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별한 '5G 콘텐츠'가 없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은 어디에 데이터를 쓰는 걸까.

26일 영국 시장조사기관 오픈시그널에 따르면 이 기관이 주요 20개국의 5G 시장을 분석한 결과 5G 스마트폰 이용자는 4G 유저보다 최대 2.7배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5G 데이터 (PG) [권도윤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5G 사용자들이 쓰는 데이터 평균 이용량이 LTE 사용자의 데이터 이용량보다 2배 이상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별한 '5G 콘텐츠'가 없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은 어디에 데이터를 쓰는 걸까.

26일 영국 시장조사기관 오픈시그널에 따르면 이 기관이 주요 20개국의 5G 시장을 분석한 결과 5G 스마트폰 이용자는 4G 유저보다 최대 2.7배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차이가 벌어진 곳은 일본(2.7배)이었고, 캐나다(2.2배), 독일(2.1배), 한국(2.1배)이 뒤를 이었다.

특히 대만(월 47.3GB), 사우디아라비아(월 42.0GB), 한국(월 37.9GB)이 5G 데이터 소비량이 높은 국가로 꼽혔다.

5G 스마트폰만을 위한 특별한 콘텐츠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사용자들은 어디에 데이터를 썼을까.

오픈 시그널은 5G 연결로 고품질의 비디오 및 음악 스트리밍이 가능해졌다는 점을 데이터 이용량 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5G 이용자와 LTE 이용자가 똑같은 시간을 모바일 동영상 시청에 쓰더라도, 비디오 스트리밍 앱이 5G 연결이 되는 디바이스에는 자동으로 더 고품질의 영상을 서비스하기 때문이다.

5G 이용자는 LTE 이용자보다 더 선명한 HD 화질로 동영상을 볼 확률이 높아진다. 높은 화질로 비디오를 보는 경험은 그 자체로 비디오 시청 시간을 늘리는 요인이 된다.

마찬가지로 스트리밍 음악의 품질도 5G 환경에서는 더 높아진다.

스포티파이, 애플 등을 포함해 더 많은 음악 제공업체가 음원 손실이 거의 없는 '무손실 음원'을 제공하고 있고, 돌비 애트모스(공간 음향) 등 새로운 음악 포맷도 출현하고 있다.

곡이 같은 길이라고 하더라도 이런 형식의 음원은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소모한다.

오픈 시그널은 5G 이용자가 '얼리 어답터'이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를 쓰는 경향이 있다는 점, 더 빠른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해지면서 와이파이보다 5G로의 연결을 선택하는 비중이 늘어난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 같은 분석은 반대로 말하면 현재 LTE 스마트폰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더 좋은 화질, 음질에 대한 필요를 크게 느끼지 못하는 소비자라면 굳이 5G 스마트폰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 된다.

오픈 시그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유저의 평균 월별 모바일 데이터 소비량은 대만(30.9GB), 말레이시아(25.7GB), 한국(24.5GB), 사우디아라비아(22.7GB), 태국(21.9GB) 순이었다.

오픈 시그널은 5G 선도국가가 모바일 데이터 소비량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srchae@yna.co.kr

☞ 외도 의심해 아내 머리카락 30㎝ 자르고 목검으로…
☞ 블랙홀과 흑인 관계 연구?…미 명문 코넬대 과목 논란
☞ 도살장 탈출해 2박3일 도망다닌 미국 소 살려준다
☞ 공중쇼하던 中드론떼, 공습하듯 추락…관광객 '날벼락'
☞ 음주운전하다 승용차 들이받은 순경…강등 처분
☞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서 여성 향해 소변…20대 체포
☞ 파라과이 영부인 자매가족 미국 붕괴 아파트 묵었다가…
☞ '잠자게 해달라' 유명 걸그룹 멤버에 '우유주사' 놓고…
☞ 핫도그 먹고 1천800만원 팁…한 식당에 찾아온 '행운'
☞ 시흥 부부 사망사건…딸들 최소 3개월간 시신과 생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