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질병청 "국산 항체치료제 '델타 변이' 방어능력 현저히 떨어져"

보도국 2021. 6. 25. 14: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설명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기남 /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 접종기획반장]

먼저 코로나19 예방접종 진행 상황입니다.

지난 6월 15일부터 시작된 사회필수인력 등 2분기 30세 미만 접종 대상자 약 20만 명에 대한 1차 접종이 내일까지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또한 30세 미만 2분기 접종 대상자 중 지난번 사전예약 조기 마감으로 예약을 못하신 분들과 명단 누락으로 재조사를 통해 추가 등록된 대상자 약 11만 명에 대한 사전예약이 6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사전예약은 지난번과 동일하게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서 진행될 예정이고 주소지와 관계없이 예방접종센터를 선택해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대상자 재조사에도 불구하고 명단 누락이나 정보 오류 등으로 사전예약이 어려우신 분들은 6월 28일부터 증빙서류를 가지고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대상자로 등록하여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제까지 해군함정 한산도함을 활용한 전남 도서지역 주민에 대한 백신 순회접종을 순조롭게 마무리하였습니다.

접종 기간은 6월 14일부터 총 11일간이었고 28개 섬을 대상으로 총 681명이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해상 순회 접종에는 접종여건이 제한적인 도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1회 접종만으로 면역력을 확보할 수 있는 얀센 백신이 사용되었습니다.

접종 주민의 만족도와 편의성이 높아 처음 신청하신 614명보다 많은 주민들께서 접종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수고해 주신 해당 보건소와 현장 관계자, 한산도함 장병들께 감사드리고 함께 협조해 주신 해군과 전남도청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접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맞춤형 대책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인도네시아 확진 교민 입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우리 국민 18명이 오늘 전세기편으로 입국하셨습니다.

확진 입국자 18명은 모두 경증으로 확인되었고 기내에서 건강 상태에 대한 평가에 따라서 병원이나 음압격리시설 등으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이동 시에는 외부 접촉을 통한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구급차를 이용할 예정이고 격리시설 등에서 진단검사를 다시 실시한 후 검사 결과에 따라 생활치료센터, 병원 등으로 이송되거나 자가격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인도네시아 내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따라서 현지에서 확진된 후에 치료를 받기 위해 입국을 희망하는 우리 국민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확진판정을 받은 국민들의 입국 및 이동 그리고 치료 전반의 과정에서 추가 감염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인 변이 바이러스의 증가세 및 국내에서도 하루 수백명 대 발생 등 감염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상황입니다.

나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마스크 착용, 유증상 시 검사받기 등의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더욱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최근 국내 유행 변이주 및 델타형 변이에 대한 국내 항체치료제의 효능 평가 결과입니다.

세포주 수준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국내 항체 치료제의 효능을 분석한 결과 GR군과 비교할 때 최근 국내 유행 변이주는 중화능이 유지되지만 델타형 변이에 대한 중화능은 현저히 감소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동물에서의 효능 평가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추진단은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 접종 후 15분에서 30분간은 접종기관에 머무르고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 접종 후에 4일에서 4주 사이에는 지속적인 두통, 구토, 시야 흐려짐 등의 증상이 있거나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 접종 부위 이외의 멍이나 출혈 등 혈소판감소성혈전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반드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외국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지만 국내에서도 관련 사례들이 확인되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스크 착용이나 충분한 환기, 유증상 시 즉시 검사받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나의 건강과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 정해진 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받으시고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실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