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틴, 심부전 환자 암 위험↓"

한성간 2021. 6. 25. 09: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치료제가 심부전(heart failure) 환자의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미국 노스웰 헬스(Northwell Health) 암 연구소의 심장-종양 전문의 로버트 핼퍼린 박사는 스타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외에도 염증 감소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논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틴 약물들 [세브란스병원 제공=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치료제가 심부전(heart failure) 환자의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부전은 심장의 구조 또는 기능 이상으로 심장의 좌심방에서 혈액을 받아 이를 전신에 펌프질해 내보내는 좌심실 기능에 이상이 생겨 체내의 모든 기관과 조직에 대한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는 질환이다.

홍콩 대학 의대 중개 심장의학 전문의 유카이항 박사 연구팀이 2003~2015년 심부전으로 입원한 환자 8만7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추적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4일 보도했다.

전체적으로 스타틴을 복용한 심부전 환자는 복용하지 않은 환자보다 암 발생률이 1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 스타틴 복용을 시작한 지 10년이 된 환자는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3.8%로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의 5.2%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스타틴 복용 기간이 길수록 이러한 효과는 더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스타틴 복용 기간이 6년인 환자는 3개월~2년인 환자보다 절대적인 암 발생 위험이 22% 낮았다.

10년의 추적 조사 기간 심부전 환자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은 스타틴 복용자가 60.5%로 스타틴 비복용자의 78.8%보다 38% 낮았다.

심부전 환자는 5년 생존율이 1970년의 29%에서 2009년엔 60%로 크게 높아졌지만 이와 함께 암을 포함, 심부전 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 연구 결과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심부전은 염증 또는 유전적 요인 등에서 암과 진행경로를 공유하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미국 노스웰 헬스(Northwell Health) 암 연구소의 심장-종양 전문의 로버트 핼퍼린 박사는 스타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외에도 염증 감소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논평했다.

스타틴 치료의 득과 실을 저울질할 때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만이 아닌 다른 효과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이 결과는 보여주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학술지 '유럽 심장 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 강제 피임 폭로한 브리트니 스피어스 "아버지 감옥 가야"
☞ 오피스텔 7층 창문에 매달린 여성…119에 경찰까지
☞ 9년간 두 딸 200회 강간한 아빠… 일기장에 낱낱이 남겨
☞ 흥국생명 '학폭' 이재영·다영 복귀 추진…배구계 '시끌'
☞ 추미애 "내가 대선출마 하니까 윤석열 지지율이…"
☞ 국힘 토론배틀 16강에 김연주 전 아나운서가?
☞ 연남동 폭발물 가방 소동…경찰특공대가 열어보니
☞ 조주빈 이어 최찬욱도 "구해줘서 감사"…온라인서 공분
☞ 손정민 유족, 친구 A씨 고소…폭행치사·유기치사 혐의
☞ 핏불 4마리가 공격해 20대 엄마 사망…친구 개 봐주다 참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