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기초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시범사업'에 선정

고양=김동우 기자 2021. 6. 24. 20: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환경부와 환경공단이 추진한 '기초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시범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는 탄소중립 추진상황 점검·평가의 절차, 방법 등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실시하고,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선행 지자체를 대상으로 참여 지자체를 모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환경부와 환경공단이 추진한 ‘기초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시범사업’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환경부와 환경공단이 추진한 ‘기초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시범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는 탄소중립 추진상황 점검·평가의 절차, 방법 등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실시하고,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선행 지자체를 대상으로 참여 지자체를 모집했다.

이에 고양시가 선정돼 예산 투입 없이 온실가스 감축 정책 분석 및 개선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된다.

앞으로 시는 6월 말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환경부, 환경공단, 한국기후변화연구원과 협력해 추진 중인 ‘온실가스 감축사업 이행점검’을 개선한다.

또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자체용 이행점검 평가지침의 표준(안)을 마련해 이행점검을 위한 조직 구성·교육 체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시는 파리협정을 준수하는 환경정책을 마련해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2.8% 감축목표와 6개 분야 92개 세부이행 사업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는 타 기초지자체보다 2년 이상 빠르게 적용된 정책으로, 기후행동을 선도하는 기초지자체의 모범을 보였다.

또한, 시는 지난해부터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이행점검을 추진해 지난해 10월 기준 5만9615톤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보였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기초지자체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이행점검 표준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고양시가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앞장서 대응하고, 새로운 기후 체제에 적합한 도시로 변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8월 전 세계 최대 국제회의인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를 선언한 이후, 전국 최초로 ‘탄소중립 시민실천연대’구성, ‘고양시 기후위기 비상선언’, ‘고양시 2050 탄소중립 선언’및 ‘탄소중립 추진위원회’발족 등 다양한 기후행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머니S 주요뉴스]
샤워가운만 걸치고 '아찔'… 조현영, 치명적 눈빛
'아슬아슬 속옷 프로필'… 이세영, 남친도 반한 애플힙
"연매출 25억"… 이시영 남편, 리틀 백종원?
예쁘고 섹시하고… 고민시, 소녀→성숙美
"내가 룸살롱 출신?"… 한예슬 "부끄러움 없다"
"악의적으로 내 화면만"… 성시경, 루머 '고통'
♥류준열 질투할듯… 혜리, 장기용과 분위기 무엇?
"수익률 600%"… 전원주, 주식투자 비결은?
"평소엔 얌전한데"… '♥현빈' 손예진에 '화들짝'
"OO 맞췄다"… 어깨 기댄 이성경·로꼬, 럽스타그램?

고양=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