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형 일자리사업 첫 결실..소형 화물 전기차 '다니고 밴'

김동철 2021. 6. 24. 14: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도와 군산시, ㈜명신이 24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공개한 '다니고 밴'은 '군산형 일자리 사업'의 첫 결실이어서 의미가 크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지엠(GM) 등 대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술력을 갖춘 중견·벤처기업들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2024년까지 5천171억원을 투자해 24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1천7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고시속 110km·1회 충전 206km 주행..향후 3년간 1만3천대 생산
다니고 밴 [군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군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전북도와 군산시, ㈜명신이 24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공개한 '다니고 밴'은 '군산형 일자리 사업'의 첫 결실이어서 의미가 크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지엠(GM) 등 대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술력을 갖춘 중견·벤처기업들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2024년까지 5천171억원을 투자해 24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1천7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길이 4천90㎜, 전폭 1천655㎜, 전고 1천900㎜인 다니고 밴은 스타렉스와 다마스의 중간 크기로 최대 550㎏까지 적재할 수 있는 화물 전기차다.

5도어 타입의 2인용으로, LG화학의 고효율 셀을 사용했고 자체 개발한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장착됐다.

최대 출력 80kW의 모터를 탑재해 최고시속 110Km, 1회 충전으로 최대 206km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ABS(브레이크 시스템), TCS(미끄럼방지), VDC(차량제어시스템), HAC(경사로 밀림방지), TPMS(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 안전장치가 대폭 강화됐다.

판매가격은 출고가격 3천680만원으로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2천500만원을 지원받으면 1천만원 가량이면 구매할 수 있다.

명신은 정부 상생형 일자리 선정과 군산형 일자리 생산 1호 차 생산 기념으로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신차 구매 시 정부·지자체 지원금 외에 특별지원금으로 200만원을 추가 지원하고, 차량 구매 시 3% 초반의 저금리 대출을 제공한다.

또 특별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차량 구매 후 2년 안에 반납하면 차량 구매비를 전액 환급하는 혜택도 있다.

앞으로 3년 간 1만3천대가 생산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다마스와 라보가 단종됨에 따라 다니고 밴이 소형화물차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비대면 구매 증가와 배달·유통 부분에서의 친환경 차 요구로 잠재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sollenso@yna.co.kr

☞ "난 노예 아냐"…브리트니 스피어스 '강제 피임' 폭로하며 절규
☞ 20대 공무원 인천대교 위에 차량 두고 사라져
☞ 교사 앞에서 후배 머리채 잡고 폭행한 여중생…학교폭력 수사
☞ "동물도 그런짓 안한다"…미성년자 두 딸 9년간 강간한 40대
☞ 110㎞ 달려 출퇴근한다는 중학교 교사, 알고보니…
☞ 약 3천년 전 유해에 남은 잔혹한 상어 공격 흔적…790곳 부상
☞ 경남서 다리 32개 괴문어 발견…어민들 "난생처음"
☞ 윗집 현관문에 'X칠' 50대 3번째 범행서 덜미…왜 그랬나
☞ 골프여제 고개 젓게 한 美언론 질문…"박씨는 모두 친척?"
☞ 접종률 세계 상위권 국가서 확진자 급증…공통점은 중국산 백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