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화이자·모더나 못지 않다".. 쿠바산 코로나 백신 '압둘라' 눈길

한아름 기자 2021. 6. 24. 13: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바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압달라'에 대해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중남미 국가들이 구매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지며 눈길을 끈다.

23일(현지시각) 현지 언론 쿠바스탠다드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자메이카, 멕시코, 베트남, 베네수엘라 등이 압달라를 확보하기 위해 쿠바에 개발·생산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개발사 바이오쿠바파르마에 따르면 임상 3상에서 압달라 접종 3회 기준 92.28%의 예방 효과를 기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멕시코 등 중남미 국가들로부터 잇단 러브콜.. 섭씨 2~10도에서 보관
쿠바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압달라'가 중남미 국가들로부터 잇단 러브콜을 받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지난 23일 쿠바 아바나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가 압달라 백신을 들고 있는 모습./사진=로이터
쿠바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압달라'에 대해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중남미 국가들이 구매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지며 눈길을 끈다.

23일(현지시각) 현지 언론 쿠바스탠다드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자메이카, 멕시코, 베트남, 베네수엘라 등이 압달라를 확보하기 위해 쿠바에 개발·생산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들 국가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백신 공급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해 국제기구 지원을 기다리는 대신 직접 백신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쿠바 보건당국은 압달라에 대한 긴급승인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 빠르면 7월 이전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는 압달라가 콜드체인(저온유통) 시스템이 취약한 중남미와 동남아 등에서 유용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압달라는 임상3상에서 접종 3회시 높은 수준의 예방 효과를 보인데다 섭씨 2~8도 사이에서 보관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예방 효과 '화이자·모더나' 못지 않다"


압달라는 뛰어난 예방 효과로 선호도가 높은 화이자·모더나와 견줄만하다는 평가다. 개발사 바이오쿠바파르마에 따르면 임상 3상에서 압달라 접종 3회 기준 92.28%의 예방 효과를 기록했다. 콜드체인 유통이 필요한 화이자·바이오엔텍, 모더나 코로나 백신은 접종 2회 시 예방 효과가 각각 94.1%, 95%이다. 다만 바이오쿠바파르마는 수치에 대해 감염 예방 효과인지, 중증·사망 예방 효과인지는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쿠바는 중남미의 대표적 의료 선진국으로 꼽힌다. 과거 미국의 금수조치로 의약품 등 수급이 어려워지자 의료기술과 약품 개발 등을 자체적으로 발전 시켜 역량을 키워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쌓아온 의료 기술력을 바탕으로 쿠바는 자체 개발한 면역력 증강제를 자국민들에게 무료 보급해 코로나19를 예방토록 했다. 수준 높은 의료진과 통제에 힘입어 확산을 억제하는 데 성공했지만 올해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하루 10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머니S 주요뉴스]
샤워가운만 걸치고 '아찔'… 조현영, 치명적 눈빛
"엄청 이쁘죠?"… 이지훈, 14세 연하 신부 미모 '와우'
"한줌 허리로 드러난 풍만함"… 서현, 글래머였네
침대 위에서 시크하게… 효민, 은갈치 스웨그?
"8등신이야?"… 수지, 우아하게 기럭지 어필
10살 여동생 성폭행한 20대 이부오빠… “사랑해” 접근
'혜화, 동' 인연… 유다인♥민용근 부부된다
"세상에서 제일 시크해"… 정연, 몽환적 분위기
아이유 vs 혜리 vs 브레이브걸스, 핫한 써머퀸은?
"바람둥이에요?"… 서인영, 도화살 사주에 '경악'

한아름 기자 arha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