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동북아평화경제협회 '남북교류 협력' 맞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도, 춘천시‧태백시‧평창군‧인제군과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23일 '남북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최문순 강원지사, 이해찬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 허영 국회의원, 이재수 춘천시장, 류태호 태백시장, 한왕기 평창군수, 최상기 인제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춘천 세종호텔에서 열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춘천=뉴스1) 김정호 기자 = 강원도, 춘천시‧태백시‧평창군‧인제군과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23일 ‘남북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최문순 강원지사, 이해찬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 허영 국회의원, 이재수 춘천시장, 류태호 태백시장, 한왕기 평창군수, 최상기 인제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춘천 세종호텔에서 열렸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협력, 공동번영을 위해 국가들 간 경제교류 및 협력을 모색하는 비영리법인으로 남북 농업교류협력, 광물자원협력 등의 경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남북교류협력 발전을 위한 정보를 교류하며 긴밀하게 협력한다.
특히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북한과 공동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최문순 지사는 “남북관계는 경제 등 비정치 분야에서 열어야 한다”며 “동북아평화경제협회와 강원도는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방향성이 일치한다”고 밝혔다.
또 최 지사는 지난 2018년 9월 평양에 함께 다녀온 경험을 얘기하는 등 이 이사장과의 인연을 소개하며 “이 이사장은 민주주의와 남북평화의 상징적인 인물이다”고 추켜세웠다.
이 이사장은 “그동안 파주, 김포 등 경기도 지자체와 남북교류를 추진했는데 오늘을 계기로 강원도 지자체와도 남북교류를 위한 협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협약식에 이어 열린 간담회에서는 류 태백시장, 한 평창군수, 최 인제군수가 각각 개별적으로 추진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대해 설명하며 협조를 요청했다.
최 지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리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국회포럼에 참석하는 일정이 잡혀 있어 불가피하게 협약식을 마친 뒤 자리를 떴다.
kj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母 술집 5개 운영, 결혼만 7번…친부 누군지 몰라" 김광수 가정사 고백
- "띠동갑 상사에 당했는데 꽃뱀 취급"…성폭력 피해자, 회사 창 밖 투신
- '100억 자산' 82세 여성의 잘못된 끝사랑…50대 남친에 15억 뜯겼다
- "솔비, 도화살 75%…남자 숨 막히게 하는 사주, 남편 복 없다"
- 커피 28잔 단체배달에 "씨XX이네"…배달기사, 업주 향해 쌍욕
- "테이저건은 무서워"…흉기난동男, 문틈 대치 끝 급결말[CCTV 영상]
- 류화영 "티아라 내 왕따는 사실…김광수 대표 발언은 왜곡" 반박
- 트와이스 모모, 브라톱 속 선명 복근…남다른 건강미 [N샷]
- '찍찍' 만두 파먹는 쥐 포착…'143년 전통' 딤섬집 위생 논란
- 이혜영 "운용자산 27조 남편과 같은 날 죽기로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