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외우면 수학 망한다..시각화로 개념부터 잡아야"

이승우 2021. 6. 23. 1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식을 외우면 수학을 더 못하게 된다.", "구구단 절대 외우지 마라."

유튜브 채널 '인공지능수학 깨봉'으로 화제가 된 인공지능(AI)과 핀테크 전문가 조봉한의 주장이다.

한국의 수학 교육은 원리는 가르쳐주지 않고 기계적인 문제 풀이와 공식 및 유형 암기만 강요해 학습을 오히려 방해하고 과목 자체에 흥미를 잃게 만든다는 게 조봉한의 주장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공식을 외우면 수학을 더 못하게 된다.", "구구단 절대 외우지 마라."

유튜브 채널 '인공지능수학 깨봉'으로 화제가 된 인공지능(AI)과 핀테크 전문가 조봉한의 주장이다.

조봉한은 저서 '수학이 막히면 깨봉 수학'(매경주니어)에서 초등학교 때부터 속칭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가 속출하고 영특한 아이가 다른 과목은 잘하면서 유독 수학만 포기하는 이유를 현행 수학 교육법의 잘못 탓이라고 지적한다.

한국의 수학 교육은 원리는 가르쳐주지 않고 기계적인 문제 풀이와 공식 및 유형 암기만 강요해 학습을 오히려 방해하고 과목 자체에 흥미를 잃게 만든다는 게 조봉한의 주장이다.

언어를 잘하면 수학을 더 잘할 수 있는 만큼 "문과라서 수학 못 한다"는 말은 틀렸다고도 지적한다.

특히 그는 AI 시대에 수학은 '언어'이며 수학을 모르면 문맹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따라서 앞으로 어른이 될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고 수학을 생활 속에서 즐기도록 도와야 한다고 그는 주장한다.

책의 핵심은 공식 암기를 통한 기계적 연산을 지양하고 시각화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라는 것이다.

원리를 이해해 루트와 로그 문제를 5초 안에 풀어내는 법, 직관으로 증명하는 피타고라스 정리, 변화의 정도로 풀어내는 함수와 미분, 평균 구하기로 쉽게 소금물 농도 알아내는 법 등을 소개한다.

조봉한은 서울대 계산통계학과(현 컴퓨터공학과)를 나와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인공지능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라클, 필립스 미디어센터 등 글로벌 IT 기업에서 AI 전문가로 명성을 쌓은 뒤에 하나금융그룹 CIO, 삼성화재 부사장 겸 경영혁신실장 등을 지냈다.

leslie@yna.co.kr

☞ 가수 겸 배우 이지훈, 14세 연하 일본인과 결혼
☞ 골프여제 고개 젓게 한 美언론 질문…"박씨는 모두 친척?"
☞ 조선일보, '성매매 유인' 기사에 조국 부녀 일러스트 사용 논란
☞ "버스요금 내지 마세요" 남녀노소 누구나 공짜라는데…
☞ 만취 음주운전 적발된 중국 영사, '외교관 면책특권' 주장
☞ 일본 여자축구 대표 출신 요코야마, 트랜스젠더 '커밍아웃'
☞ 밥 한끼 2천만원…아베, 트럼프 접대에 나흘간 4억원 썼다
☞ '가수 송가인에 투자하면 이자 줄게'…'먹튀' 공연감독
☞ 여중생 살해하고 시신모욕 고교생, 항소심도 징역 장기 12년
☞ 46도 폭염 속 그랜드캐니언 방문한 미국 등산객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