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 벗겨진 골프공.."미세 플라스틱 돼 우리 밥상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금 보도해드린 건 이곳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국 바닷가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골프장이 수십 곳에 이르고 골프공이 무방비로 바다에 흘러 들어가는 사례가 더 있을 가능성이 높은 건데 바닷속에서 골프공들은 코팅이 벗겨지고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해 생태계와, 우리 밥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공군 골프장에서 강릉 앞바다로 흘러든 골프공은 얼마나 될까.
취재진은 수거한 골프공을 전문 기관에 의뢰해 환경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 봤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보도해드린 건 이곳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국 바닷가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골프장이 수십 곳에 이르고 골프공이 무방비로 바다에 흘러 들어가는 사례가 더 있을 가능성이 높은 건데 바닷속에서 골프공들은 코팅이 벗겨지고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해 생태계와, 우리 밥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전병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공군 골프장에서 강릉 앞바다로 흘러든 골프공은 얼마나 될까.
대개 골프장에서는 하루 수십 개의 공이 해저드에 빠집니다.
공군 골프장에서 하루에 골프공 20개가 해저드에 빠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41년 동안 운영됐으니 30만 개 정도가 바다로 흘러 들어갔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다이빙업체 대표 : 한 포인트에 한 100여 개 정도. 전반적으로 골프공이 이렇게 다 존재한다고 보면 돼요.]
취재진은 수거한 골프공을 전문 기관에 의뢰해 환경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 봤습니다.
대부분 코팅이 벗겨져 있었고 오랜 기간 바닷속에 있던 공은 플라스틱까지 훼손됐습니다.
[정재학/한국 분석과학연구소 소장 : 해류에 의해서 이동이 되면서, 그 마찰로 표면이 마모가 되는 증거를 볼 수 있는 거 같아요.]
해양 생태계와 인체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정재학/한국 분석과학연구소 소장 : 미세플라스틱을 플랑크톤이라든지 물고기가 섭취하게 되고, 결국에는 어패류를 섭취하는 우리 밥상으로까지….]
자연 분해에 수백 년이 걸리는 폐 골프공은 사업 폐기물로 분류되지만, 5t 이하로 폐기할 때는 배출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지원/폐 골프공 재활용업체 대표 : 배출자 신고를 안 하는 데가 되게 많더라고요. 어디다 버려도 심각성을 모르고 있는 거죠.]
바다와 바로 붙어 있는 국내 골프장은 50여 개로 파악됩니다.
골프공 바다 유출에 대한 실태 점검과 폐 골프공이 해양 환경에 미칠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취재 : 하 륭, 영상편집 : 박지인)
▷ [단독] "강릉 앞바다는 골프공 무덤"…공에는 '공군 표식'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365117 ]
전병남 기자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강릉 앞바다는 골프공 무덤”…공에는 '공군 표식'
- 日, 수위 높인 독도 도발…항의하자 영어 · 불어로 공개
- “피자 작으니 환불해 줘”…'별점 테러' 해명도 못 해
- 망망대해 배 고장에 SOS 쳤는데…해경 “알아서 돌아오라”
- ①尹 ②부인 ③장모 의혹 X-파일 실체는? 누가 작성?
- 이상직, '옥중 수당' 2달간 2100만 원…“제한 근거 없다”
- 여성 5,000명 몰래 찍어 외모 순으로 전시…이게 예술?
- 결혼 잊고 아내에게 “결혼해 줄래”…美 울린 치매 남편
- 영수증인 척 건넨 '비밀 쪽지'…취객에 시달리던 손님 구했다
- 사망사건인데 '사망사건 수사' 안 한다…결론 정해놓고 수사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