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독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 짓고 2024년 생산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일 고급 스포츠카 브랜드인 포르쉐가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짓고 배터리 생산에 직접 뛰어든다.
연간 100㎿(메가와트), 전기차 1000대 분량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날 포드차는 전기 상용차 충전소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인 일렉트리피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전기차 전환이 완성차 업체만의 과제는 아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기 오토바이 판매 준비중
독일 고급 스포츠카 브랜드인 포르쉐가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짓고 배터리 생산에 직접 뛰어든다. 아시아 배터리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포르쉐는 독일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업체인 커스텀셀스와 합작사를 설립해 2024년 소규모 배터리 생산을 시작한다고 2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포르쉐가 합작사 지분 83.75%를 갖고, 나머지는 커스텀셀스가 보유하게 된다.
합작사의 배터리 공장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에 들어설 예정이다. 연간 100㎿(메가와트), 전기차 1000대 분량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 공장에서는 경주용 자동차처럼 특수한 모델에 올라가는 배터리가 생산된다.
포르쉐가 속한 폭스바겐 그룹은 2023년 새로운 배터리셀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2030년까지 유럽에 배터리 공장 6곳을 세운다는 계획도 두고 있다. 세계 판매량 2위인 폭스바겐 그룹이 배터리 자가 공급 비중을 점차 늘리겠다는 신호로 해석돼 업계의 이목이 쏠렸다.
미국 포드자동차도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포드차는 전기 상용차 충전소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인 일렉트리피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포드차 관계자는 "2025년까지 350억달러를 투입하는 전기차 분야 투자 계획의 일환"이라며 "일렉트리피는 법인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포드 프로에 통합될 것"이라고 했다.
전기차 전환이 완성차 업체만의 과제는 아니다. 118년 역사의 미국 오토바이 제조업체 할리데이비슨도 전기 오토바이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요헨 자이츠 할리데이비슨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전동화는 이미 정해진 길"이라며 "할리데이비슨이 오토바이 시장의 전동화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자이츠는 CEO 취임 한 달만에 할리데이비슨의 첫 전기운송수단책임자를 임명했다. 지난달에는 할리데이비슨 마니아로 잘 알려진 짐 팔리 포드차 CEO를 이사회에 합류시켰다. 모두 전기차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할리데이비슨은 기존 오토바이 생산 시설을 개조해 전기 모델을 생산하고, 라이브와이어라는 전기 오토바이용 독립 브랜드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라이브와이어의 첫 전기 오토바이 모델은 다음 달 8일 국제모터사이클쇼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자이츠 CEO는 "아직 내연기관 오토바이처럼 주행 거리가 긴 전기 오토바이 기술은 없다"면서도 "라이브와이어 사업이 미래 오토바이 시대로 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할리데이비슨은 지난해 미국에서 전년보다 22% 줄어든 10만3650대의 오토바이를 판매했다. 최근 10년 중 가장 부진한 판매량이다. 할리데이비슨이 전기차 시대 변화에 집중하는 이유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휴온스 "사군자추출분말, 전립선 기능성 개별인정 획득"
- "30년 전 한국에서 개고기 튀김 먹어"…英 DJ, 거짓말 논란
- 지적장애 여고생 집단폭행…알몸에 변기물까지 뿌린 10대들
- "조용히 해달라"는 경찰에 먹던 자장면 그릇 집어던진 여성
- '강남스타일'이 갑자기 왜? 美 개미들이 몰려갔다
- 이동국 딸 재시, 15살 모델 지망생의 압도적인 각선미 [TEN★]
- 김용호 vs 한예슬 2라운드…탈세 의혹 제기에 "말잇못"
- '박성광♥' 이솔이 "부족한 엄마라 미안해"…왜? [TEN★]
- '전선욱♥' 야옹이 작가, 3억대 페라리 시승 인증샷 "아쉬워" [TEN★]
- [단독] 최수종 "전치 10주 부상? 괜찮아요"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