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나발니 독살 시도 러시아에 추가 제재 준비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러시아 야권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독살 시도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에 새로운 제재를 부과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일(현지 시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나발니 독살 시도 후 미국은 제재를 가했고 러시아가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유럽 동맹을 규합했다면서 "우리는 이 사건에 적용할 또 다른 제재 패키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러시아 야권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독살 시도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에 새로운 제재를 부과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일(현지 시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나발니 독살 시도 후 미국은 제재를 가했고 러시아가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유럽 동맹을 규합했다면서 “우리는 이 사건에 적용할 또 다른 제재 패키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재 시기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화학 무기와 관련해 추가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나발니 독살 시도 사건과 관련해 지난 3월 러시아를 제재한 바 있다. 나발니는 2014년 사기 혐의로 받은 집행유예가 실형으로 전환돼 복역 중인데, 그의 몸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6일 미러 정상회담 후에도 러시아를 향한 미국의 전방위적 압박이 계속되고 있다. 설리번 보좌관은 러시아의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건설과 관련된 러시아 단체들에 대한 제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사업은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독일로 보내는 해저 가스관 연결 사업이다. 미국은 러시아산 가스가 유럽으로 더 많이 수출되면 러시아의 영향력도 커질 수 있다며 반대해왔다.
중국에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협력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만약 중국이 국제적 의무 부응에 거부하는 것으로 밝혀지면 우리는 그 시점에 대응을 고려해야 할 것이고 동맹 및 파트너들과 협력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 핵 합의와 관련해서는 강경보수 성향의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후보가 당선됐어도 핵 합의 복원 여부는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가 결정한다며 협상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곽윤아 기자 ori@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예슬 도발에 반격한 김용호 '슈퍼카 법인소유 탈세 가능성'
- 혼자 있던 女알바 더듬다 CCTV에 딱 걸린 與 지역위원장
- 이준석, 與 “병역 혜택” 의혹에…‘흑역사’ 지원서 공개
- 상반기 역주행 브레이브걸스 ‘롤린’, 저작권수익은 100배 뛰었다?
- [국정농담] '이대녀'도 강제로 군대 가는 세상이 올 수 있는가
- '성폭력 가해 의혹' 기성용 측 변호사 돌연 사임…'건강상 이유로 소송 진행 무리'
- 쿠팡 물류센터 화재…그리고 창업자 김범석 의장 책임론[백주원의 리셀]
- '文정부와 추미애가 '대권후보' 윤석열 만들어…'윤석열 악마화' 치명적 실수'
- [영상]'찢어진 눈!' 빌리 아일리시, 아시아인 인종 차별 논란
- ‘상폐’ 예고 암호화폐 가격 급등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