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애널]오승택 리딩證 연구원 '진원생명과학'으로 주간 수익률 1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승택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이 6월 셋째 주(6월 14~18일) 보고서를 발간한 증권사 소속 연구원(애널리스트) 중 가장 높은 주간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독립 리서치센터 및 빅데이터 업체인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오 연구원이 다룬 진원생명과학의 주간 투자 수익률은 34.9%로 전체 증권사 연구원 보고서 중 가장 높았다.
김영준 KTB투자증권과 이소중 SK증권 연구원은 하츠(066130)에 대해 보고서를 펴내 당일 수익률은 9.9%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일 수익률은 임상국 KB증권 연구원 1위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오승택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이 6월 셋째 주(6월 14~18일) 보고서를 발간한 증권사 소속 연구원(애널리스트) 중 가장 높은 주간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진원생명과학(011000)을 분석한 보고서가 높은 수익률로 이어졌다.
21일 독립 리서치센터 및 빅데이터 업체인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오 연구원이 다룬 진원생명과학의 주간 투자 수익률은 34.9%로 전체 증권사 연구원 보고서 중 가장 높았다.
주간 수익률은 보고서 발간일 전날 종가 대비 그 주의 마지막 거래일 종가를 비교해 계산했다. 오 연구원이 기록한 수익률은 코스피(유가증권시장)지수가 0.57% 오르고, 코스닥지수가 2.5% 오른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수치다.
오 연구원은 지난 15일 발표한 ‘플라스미드(Plasmid) DNA, 대단한 쇼티지가 예상됩니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진원생명과학을 다뤘다. 오 연구원은 “진원생명과학의 플라스미드 DNA 생산시설의 가치만으로도 최소 4조원의 가치평가가 가능하다”며 “여기에 리보핵산(mRNA) 원액 샌산기술과 진원생명과학 자체적으로 라이센스를 가지고 진행 중인 추가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고려하면 현재 시가총액 1조원은 엄청난 저평가라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mRNA 백신 및 치료제 도입·연구가 활발해져 mRNA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종가 기준)는 오 연구원의 보고서 발간 전인 지난 14일 2만2200원에서 20일 2만9950원으로 올랐다.
특히 “태경케미컬은 최근 신선식품 배송 및 의료용 등에 콜드체인 냉매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에 원료가스의 한정된 공급량으로 드라이아이스 공급부족이 지속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식품시장 온라인화, 콜드체인 수요 증가로 산업의 구조적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태경케미컬은 드라이아이스 덕분에 수익성이 대폭 호전됐다. 이 연구원은 조선 경기 회복에 따른 액체탄산 수요 증가와 최소 여름까지는 드라이아이스 가격상승을 예상했다.
이어 KG ETS(151860)와 카이노스메드(284620)를 다룬 이정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과 덕산네오룩스(213420)를 다룬 강성훈 DS투자증권 연구원, 에스엠(041510)을 분석한 박성호 유안타증권 연구원 등이 뒤를 이었다.
보고서 발간일 시가 대비 고가를 기준으로 집계한 ‘당일 수익률’은 한국캐피탈(023760)을 다룬 임상국 KB증권 연구원이 1위를 차지했다.
임 연구원은 “올해 1분기 실적은 영업이익 161억원, 순이익 115억원을 기록했다”며 “1분기 실적 성장을 견인한 수익구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보다 유리한 조건의 운용자금 조달이 본격화하고 있고, 조달비용 절감에 따른 이익률 개선, 연체율 감소 등 리스크 관리의 지속적인 선순환 구조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어 당일 수익률 2위는 이동욱 키움증권 연구원, 3위는 김영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이소중 SK증권 연구원이 차지했다. 이동욱 연구원은 코오롱플라스틱(138490)에 대해 다뤘고 당일 수익률은 15.8%를 기록했다. 김영준 KTB투자증권과 이소중 SK증권 연구원은 하츠(066130)에 대해 보고서를 펴내 당일 수익률은 9.9%로 나타났다.
6월 셋째 주에는 증권사 소속 연구원 139명이 보고서 총 222개를 발간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소연 (sy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석열, 열흘만 대변인 사퇴로 삐걱…`전언정치` 혼선탓?(종합)
- 백신접종 속도내자 자신감 붙은 당국…모임·영업제한 빗장 풀었다
- [동행취재기]'대권 잠룡' 김동연이 토마토·양계농장을 찾은 이유
- 윤석열 측 "X파일 무대응 입장"
- “양도세 6천 덜 낸다”…1주택자 ‘숨통’ 시장안정은 ‘글쎄’
- '뭉쳐야 쏜다' 이동국, 농구 코트서 부활한 '라이언 킹'
- 상폐 한다는데 급등…업비트 '상폐빔' 주의보
- SBS 측 '라켓소년단' 인종차별 논란→인니어 사과…"모욕 의도 없었다"
- 에릭센, 수술 받고 퇴원..."엄청난 응원메시지 감사해"
- 마이크로닷 "부모님 출소 후 뉴질랜드 추방..평생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