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모더나 백신 맞아도 정자 수 영향 없지만.. 고환 건강에는 악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서 정자 수가 감소할까봐 걱정에 시달리던 남성들의 고민을 날려버릴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지난 18일(한국시각) 미국 CNN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사협회의 공식 학술지 자마에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이 남성의 정자 수와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8일(한국시각) 미국 CNN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사협회의 공식 학술지 자마에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이 남성의 정자 수와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25~31세 사이의 남성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사전에 불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받았다. 연구팀은 1차 백신 접종 전과 2차 백신 접종 70일 뒤에 각각 정자 샘플을 채취했다. 둘을 비교한 결과 정자의 부피, 농도, 운동성, 개체수 등에서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진들은 이번 실험이 mRNA 백신으로만 진행됐지만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도 결과는 같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미국 마이애미 의과대학 란지스 라마새미 박사는 "백신들이 작용하는 메커니즘은 상당히 유사하다"며 "생물학에 근거해서 볼 때 이번에 실험한 백신 이외의 백신들도 남성 정자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CNN은 코로나19 백신이 정자에 영향을 주진 않겠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자체는 남성 생식기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셰필드 대학 앨런 페이시 교수가 지난 1월 발표한 연구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건강한 남성과 감염된 남성의 정자를 비교했을 때 감염된 남성의 정자 세포에서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현저하게 증가했음을 발견했다.
연구 발표 당시 페이시 교수는 "에볼라나 지카 바이러스 등이 남성 고환에 오래 머물면서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널리 퍼진 사실"이라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남성 생식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 "시원하게 벗었어요"… 모모, '김희철♥'도 반한 비주얼
☞ "쇄골라인 美쳤네"… 걸그룹 멤버, 완벽 몸매 '눈길'
☞ "옆집 남자가 수상해"… CCTV 속 아내 불륜남 '반전'
☞ 박수홍, ♥다홍이와 함께할 공간… 거의 신혼집?
☞ "전액 환불해주겠다"… 옥주현, 공연 후 오열한 이유
☞ "귀신 무서워요"… 강승윤, 가수 아니면 OO될 팔자?
☞ '사랑꾼♥' 윤계상 "여자친구 노출될까 걱정돼"
☞ '폭풍 눈물' 쌈디, 아이유에 늦은 밤 전화한 사연
☞ 한예슬, 광고계 손절?… 여전한 꽃미모로 반박
☞ '전원일기 2021'이 온다… 누구누구 출연하나
양진원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원한 뒤태가 환상"… 모모, '김희철♥'도 반한 비주얼 - 머니S
- "쇄골라인 美쳤네"… 걸그룹 멤버, 완벽 몸매 '눈길' - 머니S
- CCTV로 아내 불륜 현장 확인하자… 충격적인 불륜남 정체 - 머니S
- 박수홍, ♥다홍이와 함께할 공간… 거의 신혼집 수준? - 머니S
- "전액 환불처리"… 옥주현, '위키드' 공연 중 무슨 일? - 머니S
- '심야괴담회' 강승윤, 가수 아니면 OO될 팔자? - 머니S
- '사랑꾼♥' 윤계상 "여자친구, 이슈 노출될까 걱정돼" - 머니S
- '폭풍 눈물' 쌈디, 아이유에 늦은 밤 전화한 사연? - 머니S
- 한예슬, 광고계 손절설 부인… 여전한 꽃미모 '우회적 반박'? - 머니S
- '전원일기 2021'이 온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