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연맹, K리그 지적재산권 활용 아카데미 마케팅과정 개최

강필주 2021. 6. 18. 22: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17일을 시작으로 이틀간 2021년도 제2차 'K리그 아카데미-마케팅과정'을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K리그 구단 브랜드, 선수 초상권, 마스코트 등 지적 재산권(IP, Intellectural Property)을 활용한 마케팅 강화'를 주요 주제로 한 이번 교육에는 K리그 22개 구단 마케팅 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OSEN=강필주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17일을 시작으로 이틀간 2021년도 제2차 'K리그 아카데미-마케팅과정'을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K리그 구단 브랜드, 선수 초상권, 마스코트 등 지적 재산권(IP, Intellectural Property)을 활용한 마케팅 강화’를 주요 주제로 한 이번 교육에는 K리그 22개 구단 마케팅 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 첫 번째 강의는 현재 자이언트 펭TV 통합 라이선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연희 EBS 과장이 강사로 나섰다. 김연희 과장은 ‘캐릭터 IP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펭수 IP 마케팅 및 사업 전략 소개, ▲IP 활욕 마케팅 핵심 요소 및 전략, ▲2021 K리그 마스코트 반장선거 결과 분석 등을 다뤘다.

이튿날인 18일에는 이요한 더 샌드박스 한국 총괄 매니저가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를 주제로 ▲블록체인과 NFT(Non-Fungible Token)의 특성, ▲NFT를 활용한 수익모델 사례, ▲스포츠 팀과 파트너십 절차 및 내용을 소개했다. 마지막 강의 시간에는 퍼스트원 엔터테인먼트 윤선미 본부장으로부터 IP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인 엔터테인먼트(KPOP) 산업을 이해해보고, K리그 IP활용을 위한 향후 방향성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그밖에 연맹과 구단 마케팅 담당자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어 리그 현황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석한 성남FC 유세화 대리는 “스포츠 구단의 마케터 뿐 아니라 모든 분야 마케터들이 주목하는 IP사업이나 메타버스에 대해 선두 주자들의 실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번 교육은 시야를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이를 토대로 구단에서 운영할 수 있는 적합한 비지니스 모델을 구상해보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연맹은 지난 2013년부터 K리그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급별, 분야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K리그 아카데미’ 사업을 지속 시행해오고 있다. 마케팅, PR, HR 등 총 13개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언택트 시대에 맞춰 온라인 교육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letmeout@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