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도 가상자산 4종 거래 종료..연이은 거래소 '잡코인' 정리

2021. 6. 17. 15: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가상자산 거래소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잡코인' 정리에 나섰다.

업비트·빗썸·코인빗 등 국내 거래대금 1, 2, 3위 모두 기습적으로 거래지원 종료를 밝히자 투자자들은 충격에 빠졌다.

17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국내 거래대금 2위인 빗썸도 거래 지원 종료 행렬에 동참했다.

빗썸은 이날 오전 애터니티(AE), 오로라(AOA), 드래곤베인(DVC), 디브이피(DVP) 등 코인 4종의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빗썸 4종 거래 지원 종료, 2종 투자 유의 지정
포블게이트, 이달 4일에 이어 3종 추가 상폐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투자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공지. [빗썸 홈페이지 갈무리]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정부의 가상자산 거래소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잡코인’ 정리에 나섰다. 업비트·빗썸·코인빗 등 국내 거래대금 1, 2, 3위 모두 기습적으로 거래지원 종료를 밝히자 투자자들은 충격에 빠졌다.

17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국내 거래대금 2위인 빗썸도 거래 지원 종료 행렬에 동참했다. 빗썸은 이날 오전 애터니티(AE), 오로라(AOA), 드래곤베인(DVC), 디브이피(DVP) 등 코인 4종의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빗썸은 공지사항을 통해 “재단의 소명 내용을 포함해 검토했으나 향후 사업방향이 불투명하고 상장 유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빗썸 가상자산 투자유의 지정 정책에 따라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아픽스(APIX)와 람다(LAMB) 등 코인 2종을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빗썸의 투자 유의 종목 지정 정책에 따르면 해당 종목은 공지한 날로부터 30일간의 유예 기간을 통해 당해 가상자산에 대한 재단의 소명, 계획 등을 검토하고, 종목에 대한 투자 유의 지정 해지 혹은 거래지원 종료 여부를 결정한다.

이외에도 포블게이트 거래소는 전날 에이아이노믹스(AIM), 이더캐럿(ETCT), 푸드리서치인스티튜트(FRI) 3종의 거래 지원 종료를 공지했다. 또, 알라딘스타(ALDS), 코나(CONA), 엑스마키나캐쉬(EXMC), 레이스코인(RCX) 등 4종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아이템파이(LOON), 메스체인(MES) 등 7종은 유의 종목 지정 기간을 연장했다. 유의 종목 지정 후 해당 코인의 거래 지원 종료 여부를 판단한다.

포블게이트는 “낮은 유동성으로 시세 조작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가 필요했다”고 언급했다.

17일 오전 8시 30분 기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서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가상자산의 거래대금과 가격이 하루 만에 급락한 모습이다(오른쪽). 왼쪽은 전날 같은 시간 유의 종목들의 거래대금과 상승분. 업비트에 따르면 마로, 페이코인, 옵저버, 솔브케어, 퀴즈톡은 다음날부터 원화시장에서 거래가 종료된다. [업비트 홈페이지 갈무리]

앞서 거래대금 1위인 업비트는 지난 11일 25개 코인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고 5개 코인을 원화 거래 시장에서 제거했고, 코인빗 역시 지난 15일 코인 8종의 거래지원 종료와 28종의 유의 종목 지정을 공지했다.

거래소의 기습 공지로 투자자들만 큰 피해를 보고 있다. 업비트의 전일 대비 상승분을 살펴보면, 이날 하락 TOP10 종목은 픽셀, 엘비알와이크레딧, 트웰브쉽스, 마로, 퀴즈톡 등 모두 유의 종목에 지정된 코인들이다.

brunc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