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 지원요청 '퇴짜'..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물건너가나

박슬기 기자 2021. 6. 17. 14: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은행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과 관련한 지원 요청을 거부했다.

세계은행은 비트코인 채굴의 투명성이 떨어지고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등 환경적 측면을 감안했을 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구현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세계은행은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기 위해 기술적 지원을 요청했지만 우리는 지원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엘살바도르 칠티우판의 엘존테 해변에서 남성들이 비트코인을 받는 가게에서 과자를 사고 있다./사진=로이터
세계은행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과 관련한 지원 요청을 거부했다. 세계은행은 비트코인 채굴의 투명성이 떨어지고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등 환경적 측면을 감안했을 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구현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17일 로이터 등에 따르면 세계은행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우리는 통화 투명성과 규제 절차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엘살바도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세계은행은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기 위해 기술적 지원을 요청했지만 우리는 지원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엘살바도르가 추진하는 비트코인 법정화폐화는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앞서 엘살바도르 의회는 지난 9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당시 의회 재적 84명 중 62명의 찬성으로 해당 법안을 통과시킨 것이다.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의회 표결 직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면 사람들과 기업들이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높여 투자, 관광, 혁신, 경제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계은행이 엘살바도르의 지원 요청을 거절함에 따라 엘살바도르는 고민에 빠지게 됐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 법정화폐 도입을 추진한 배경에는 경제 구조와 연결된다. 엘살바도르의 국민 70% 가량은 신용카드나 은행계좌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현금거래가 대부분이다. 해외에 거주하는 노동자들이 본국으로 송금하는 금액은 엘살바도르 국내총생산(GDP)의 20% 이상을 차지한다. 여기에 10% 이상의 송금 수수료도 물어야 하는 문제가 대두돼왔다.
[머니S 주요뉴스]
"헉! 볼륨감 장난 아냐"… 제시, 노출도 화끈하게
"공주님인줄?"… 오정연, 우아한 쉬폰 원피스룩
"이렇게 노출한 적이"… 걸그룹 멤버, 수위가 '파격'
'철구와 이혼' 외질혜 심경… "아이는 아빠가 양육"
이병헌♥이민정 아들의 스윗함… "민정이가 엄마여서"
홍현희, 결혼 안했으면 양세찬과 사귀었다?
박서준 근황, 뭘 입어도 훈남… "8등신 남신"
"OO하자고"… 서인영, 전남친들과 헤어진 이유
"내 딸이에요"… 딸의 죽음 마주한 소방관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제 차로 온갖 짓을 다 했네요"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