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美 발전사에 세계 최대 규모 ESS 배터리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최대 규모의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가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Monterey) 카운티 북동부의 모스랜딩(Moss Landing)지역에 가동 중인 1.2GWh 규모의 전력망 ESS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피크 시간대 22만5000가구 전력 공급 가능
美 친환경 에너지 정책 가속화로 대규모 추가 수주 예상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최대 규모의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가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Monterey) 카운티 북동부의 모스랜딩(Moss Landing)지역에 가동 중인 1.2GWh 규모의 전력망 ESS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전력 사용량이 높은 피크시간대에 약 22만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혁신적인 ESS 배터리 신제품 ‘TR 1300’ 랙이 공급됐다. 기존에는 배터리 팩(Pack)과 랙(Rack)을 해당 ESS 사이트에 별도로 출하시킨 후 현장에서 조립해 ESS 설치를 완료했다. 하지만 배터리 제조 공장에서 배터리 팩을 배터리 랙에 설치 및 조립을 완료한 후 ESS 사이트로 출하시킴으로써 ESS 현장 설치 시간과 비용을 줄였다.
또 고성능 배터리 셀(Cell)이 적용된 ‘TR1300’은 배터리 랙의 2단 적재(Double-Stacked)가 가능해 공간 효율성은 높이고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가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다.
신영준 LG에너지솔루션 ESS 사업부장(전무)은 “세계 최대 규모의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를 공급함으로써 차별화된 ESS 배터리의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며 “품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ESS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오는 2050년까지 100% 청정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면서 미국 ESS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지난해 대규모 정전 사태를 겪으며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배터리 기반의 ESS 설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미국 전력망 ESS 시장 규모는 6.5GWh로 글로벌 전력망 ESS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연평균 54%의 성장으로 오는 2025년에는 현재보다 약 9배 수준인 55.3G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수 (kys7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후배 성폭행 의혹' 기성용 측 변호사, 돌연 사임 의사 표명
- 윤석열 “큰 정치만 생각”…정청래 “덩치 크다고 큰 정치인이냐”
- '지하철 담배·시민 폭행' 무개념 30대 男 '검찰 송치'
- 나는 어떤 백신 맞나…원하는 백신 선택하는 방법은?
- 구미 여아 친모 측 "한몸에 2개 DNA…키메라증 자료 제출 검토"
- "손기정 소개 정확히 하라"..서경덕, 도쿄올림픽 조직위에 항의
- '창사 이래 첫 파업 앞둔 삼성D'…긴장감 맴도는 전자업계
- 쿠팡 물류센터 화재 진입 곤란…50대 119구조대장 고립(상보)
- 日 언론, 文대통령과 대화 거부한 스가에 "문제 있으니 대화해야"
- 친누나 30차례나 찔러 죽인 동생, 첫 재판서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