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 새 주인 신세계 맞아?.. '초대형 유통 공룡 탄생 초읽기'
신세계는 이베이코리아 인수 희망가로 약 4조원대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군으로 끌어들인 네이버의 지원 사격으로 통 큰 배팅이 가능했고, 2019년 말부터 자산 현금화를 진행한 덕분이었다. 만약 업계의 예상대로 신세계그룹 내 오프라인 쇼핑 부문인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를 품게 된다면 인수금액에서 신세계그룹이 80%, 네이버가 20%가량의 금액을 책임질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가격 측면에서 신세계가 압도적 우위를 보이면서 인수전에서 승리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통 라이벌인 롯데그룹과 막판까지 치열한 경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 당초 예상한 이베이코리아 가치는 3조원대였다.
하지만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이커머스가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다는 점과 다양한 호재들이 제기되며 이베이코리아 본사는 매각가로 약 5조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입찰에서 신세계는 인수가(지분 100% 인수 기준)로 총 4조원 가량을 제시했다. 본계약이 성사되면 신세계는 이 중 80%를 부담하고, 네이버는 약 20% 가량을 책임질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각각 오프라인-온라인 업계의 선두주자인 신세계와 네이버의 시너지 극대화, 사업 다각화 및 지분율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네이버의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7조원, 이베이코리아는 20조원이다.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SSG닷컴 거래액은 4조원이었다. 네이버와 신세계가 힘을 합해 이베이코리아를 품게 되면 단순 계산으로 약 51조원에 육박하는 초대형 쇼핑 연합이 탄생한다. 쿠팡(22조원)을 압도하는 것은 물론 지난해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 161조원 중 30%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
다만 추후 네이버와의 관계설정에서 이베이 인수가 '독'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두 회사 모두 엄연히 '굳건한 입지'를 가진 곳들인만큼 향후 지분구조나 경영방식 등 관계설정에서 복잡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지난 2019년 말부터 부동산 자산을 현금화하기 시작해 올해 초까지 약 2조원의 실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 주요 매장을 담보로 추가 대출도 철저하게 준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신세계에선 강희석 이마트 대표가 이명희 회장에게 이베이코리아 인수 관련 보고를 직접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이 직접 보고를 받았다는 건 그만큼 이 프로젝트가 중요하다는 걸 뜻한다.
☞ "이렇게 노출한 적이"… 걸그룹 멤버, 수위가 '파격'
☞ '철구와 이혼' 외질혜 심경… "아이는 아빠가 양육"
☞ "뭘 입어도 섹시해"… 효민, 트레이닝복 여신이네
☞ 이병헌♥이민정 아들의 스윗함… "민정이가 엄마여서"
☞ "알프스 소녀인줄"… 유아, 누워도 굴욕 '제로'
☞ 홍현희, 결혼 안했으면 양세찬과 사귀었다?
☞ 박서준 근황, 뭘 입어도 훈남… "8등신 남신"
☞ "OO하자고"… 서인영, 전남친들과 헤어진 이유
☞ "내 딸이에요"… 딸의 죽음 마주한 소방관
☞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제 차로 온갖 짓을 다 했네요"
한영선 기자 youngs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렇게 노출한 적이"… 걸그룹 멤버, 수위가 '파격' - 머니S
- [전문] '철구와 이혼' 외질혜 심경… "아이는 아빠가 양육" - 머니S
- 티아라 효민, 트레이닝복 입어도 여신… "남심 올킬" - 머니S
- '이병헌♥' 이민정 아들의 스윗함… "민정이가 엄마여서" - 머니S
- "알프스 소녀인줄"… 유아, 누워도 굴욕 '제로' - 머니S
- '♥제이쓴' 홍현희, 결혼 안했으면 양세찬과 사귀었다? - 머니S
- 박서준 근황, 뭘 입어도 훈남… "8등신 남신" - 머니S
- "OO하자고"… 서인영, 전남친들과 헤어진 이유 - 머니S
- "내 딸이에요"… 사고 현장에서 딸의 죽음과 마주한 소방관 - 머니S
- "블박 확인하니…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제 차로 온갖 짓을 다 했네요"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