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의원, 1심 당선무효형..법원 "조직적 선거 범죄"

김민성 2021. 6. 16. 22: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거법 위반' 이상직 의원 7개월 만에 1심 선고
징역 1년 4개월·집행유예 2년..당선 무효형

[앵커]

공직선거법을 위반해 재판에 넘겨진 무소속 이상직 의원이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중 선거법 위반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민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상직 의원은 지난해 10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뒤 계속해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해왔습니다.

[이상직 / 무소속 국회의원 (지난해 11월) : (혐의 인정하십니까?) 재판에 성실히 임하고 사필귀정. 진실을 밝히겠습니다.]

재판부는 그러나 이 의원에게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애초 지난 2월 예정이었던 선고 공판이 한 차례 미뤄진 탓에 1심 재판이 끝나기까지 7달이 걸렸습니다.

[최종원 / 전주지방법원 공보판사 : 이 사건 행위로 인해 선거의 공정성, 투명성이 훼손되고 유권자의 의사가 왜곡된 점 등을 감안해서 실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된 사건입니다.]

재판부는 권리 당원들이 일반 시민 대상 여론조사에 중복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범죄가 캠프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졌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시절 21대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선거구민에게 전통주를 보낸 사실 등이 인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인터넷 방송에서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 등 일부에 대해서는 무죄나 면소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이상직 의원 측 변호인 : (결과 나왔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 말씀만 부탁합니다.) …….]

이 의원과 함께 기소된 전주시의회 이미숙·박형배 시의원도 벌금 2백만 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아 당선 무효 위기에 처했습니다.

검찰은 판결문을 입수해 검토한 뒤 항소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YTN 김민성[kimms0708@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