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쏟아붓는 티빙, 월 이용자 334만 '역대 최고'

이정현 2021. 6. 16. 10: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오리지널 콘텐츠 수급에 주력하면서 최근 월 이용자(MAU, Monthly Active User)가 334만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6일 티빙에 따르면 지난달 닐슨코리아클릭 데이터 기준 티빙의 MAU는 334만명을 기록, 지난해 10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후 110만명 이상 상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웨이브도 꾸준히 상승 곡선하며 국내 OTT들 선전
티빙 [CJ E&M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오리지널 콘텐츠 수급에 주력하면서 최근 월 이용자(MAU, Monthly Active User)가 334만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6일 티빙에 따르면 지난달 닐슨코리아클릭 데이터 기준 티빙의 MAU는 334만명을 기록, 지난해 10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후 110만명 이상 상승했다. 종전 최고 수치는 올해 3월 기록한 327만명이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은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의 활발한 수급이다.

티빙은 tvN 예능에서 파생된 '신서유기 스프링캠프',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 등 신규 콘텐츠를 내놓으면서 젊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또 앞서 선보인 오리지널 예능 '여고추리반'과 '백종원의 사계', '유명가수전 히든트랙', 영화 '서복', 드라마 '당신의 운명을 쓰고 있습니다', '마우스: 더 프레데터' 등도 이용자들로부터 호평받으며 인기를 누렸다.

티빙은 지난해 10월 CJ ENM으로부터 독립한 후 누적 유료 가입자 수가 63% 증가했으며 애플리케이션 신규 설치율도 67% 늘었다. 아울러 전체 유료 가입자 중 절반 이상(57.1%)의 이용자가 하루에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등 몰입도와 충성도도 높은 편이다.

티빙은 CJ ENM이 83.33%의 지분을, JTBC가 16.67%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 모두 수준 높은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는 일가견이 있는 만큼 오리지널 콘텐츠 수급은 앞으로도 순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실제로 티빙은 올 하반기 김고은 주연의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송지효 주연의 드라마 '마녀식당으로 오세요'와 영화 '샤크: 더 비기닝', '미드나이트', '해피 뉴 이어', 예능 '환승연애' 등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연이어 선보일 예정이다.

또 티빙이 최근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혜택에 포함된 것도 이용 활성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웨이브 역시 닐슨코리아클릭 데이터를 기준으로 지난달 MAU가 373만명을 기록하며 올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종전 최고 수치인 388만명(2020년 9월)에 근접한 수치다.

PC,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자체 분석 통계에서도 MAU가 지난달 950만명으로 콘텐츠 수요가 많은 연말연시(12월과 1월) 연속 1천만명 이상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최고 수치로 집계됐다.

웨이브는 SBS TV 드라마 '펜트하우스' 시리즈 등 콘텐츠 인기에 힘입어 유료 가입자 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OTT인 티빙과 웨이브의 선전은 글로벌 OTT의 대표 격인 넷플릭스가 올해 1월 MAU가 역대 최고 수치인 895만명을 달성한 후 5개월째 하락(5월 791만명)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넷플릭스는 '공룡'답게 하반기에 드라마 '킹덤: 아신전' 등 굵직한 작품들을 예고해 상승세를 회복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점쳐진다.

lisa@yna.co.kr

☞ 박항서 빠진 베트남 축구, 졌지만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 안락사 요청하며 곡기 끊었던 佛불치병 환자 스위스서 영면
☞ 영화 '나를 찾아줘' 출연 리사 베인스, 뺑소니 사고로 사망
☞ "마오쩌둥 아들 죽음, 볶음밥과 무관"…中 역사미화 본격화
☞ "배우 진아림이 청부폭력" 고소…진씨, 무고로 맞고소
☞ 한국, 소셜미디어 이용률 세계 2위…1위는 '의외의 국가'
☞ "울음소리를 듣고 아기가…" 119 신고에 출동해보니
☞ 영장 기각되자 또 女화장실 쫓아 들어간 30대 이번엔…
☞ 영국 발음으로 영어 가르치는 북한
☞ "멜로 아쉬움 많았다" 70세 고두심, 지현우와 연인으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