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6일 알림

한겨레 2021. 6. 15. 21: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테너 최성범(맨가운데)씨 등 성악콩쿠르 수상자들. 사진 국립오페라단 제공

◇ 국립오페라단(단장 겸 예술감독 박형식)·한국성악가협회(이사장 서혜연 서울대 교수)는 15일 제20회 국립오페라단 성악콩쿠르 대상 수상자로 테너 최성범을 선정했다. 특별상은 소프라노 김지원, 금상은 테너 정현우, 은상과 동상은 소프라노 임승현과 테너 김재성을 뽑았다. 수상자들에겐 국립오페라단 정기공연을 비롯해 교육 프로그램에 출연할 기회를 준다.

‘청춘, 아픈 과거를 걷다-한국의 다크투어리즘’ 표지. 한신대 제공

◇ 한신대(총장 연규홍)는 15일 한중문화콘텍츠학과(학과장 최민성) 최정규 겸임교수와 학생 14명의 참여로 교양서적 <청춘, 아픈 과거를 걷다-한국의 다크투어리즘>(학고방)을 발간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민주화운동을 거치면서 발생한 많은 희생의 흔적, 피와 땀의 현장을 살펴보는 내용이다.

강동한 VP. 넷플릭스 제공

◇ 넷플릭스(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는 15일 한국 콘텐츠 총괄에 강동한 VP(바이스 프레지던트)를 임명했다. 이전 김민영 VP는 인도를 뺀 아시아태평양 총괄로 승진했다. 2018년 입사한 강 VP는 지난해 CJ ENM과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주도해 <사랑의 불시착>·<사이코지만 괜찮아>(tvN), <이태원 클래스>(JTBC) 등 인기 드라마를 전 세계에 소개했다.

라파엘나눔의 홈리스클리닉 개소.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 천주교 서울대교구(교구장 염수정 추기경)는 지난 13일 서울 명동성당 내 옛 계성여고 운동장에 있는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라파엘나눔의 홈리스클리닉을 열고 축복식을 했다. 지난 3월부터 옛 계성여고 운동장에 음압·양압시설을 갖춘 이동형 진료소를 설치해 매주 일요일 오후 밥집을 찾는 노숙인을 대상으로 시험 의료봉사를 해오다 13일 정식으로 클리닉을 열었다. 앞으로 진료는 명동밥집이 야외 배식을 하는 매주 수·금요일에 있을 예정이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15일 ‘대한민국 공연예술제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충북 영동에서 열리는 국내 유일의 전통국악축제인 난계국악축제를 대표공연예술제 행사로 선정했다. 영동군은 1억49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난계국악축제는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한 명인 난계 박연(1378∼1458) 선생의 얼을 기리기 위해 개최하는 행사다.

◇ 금융감독원·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은 새달 15일 온라인 금융 골든벨 행사를 연다. 50대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금감원이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보이스피싱 예방법, 소비자 보호제도 등) 동영상을 2주간 학습한 뒤 문제를 푸는 방식이다. 16일부터 누리집(sfec.or.kr/goldenbell)에서 선착순으로 250명을 모집하며, 성적 우수자(10명)에게는 모두 합쳐 2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준다.

◇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위원장 김주영 주교)·의정부교구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소장 강주석 신부)·동아시아복음화연구원(원장 김동원 신부)은 16일 오후 3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가톨릭교회의 역할'을 주제로 ‘2021년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심포지엄을 연다.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15일 구리 동구릉(東九陵) 일상을 촬영한 영상 ‘신들의 정원을 가꾸는 사람들'을 유튜브와 동부지구관리소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했다. 영상에는 동구릉에 있는 조선왕릉 9곳의 풍경과 관리소 직원이 일하는 모습을 담았다. 동구릉은 ‘도성 동쪽에 있는 아홉 기의 왕릉'을 뜻하며, 태조 이성계가 잠든 건원릉과 선조가 묻힌 목릉 등이 있다. 누리집(royal.cha.go.kr) 참고.

◇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의장 토마스 클라인)는 15일 기부 문화 확산 캠페인 ‘기브앤 레이스 버추얼 런'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과 벤츠 출연 기금 등 5억원을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 의료비 지원을 위해 수혜기관에 전달했다. 기부금은 3개 기관에 전달될 예정이다. 7회째 열린 기브앤 레이스 버추얼 런은 참가비를 낸 참가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달리기하는 캠페인이다.

◇ 유안타증권은 지난 14일 ‘2021 언택트 자선 걷기대회'를 통해 조성한 사회공헌기금 1천만원을 아름다운재단에 전달했다. 지난 5월 코로나19시대 고객 서비스 및 사회 공헌 활동의 하나로 총 누적 걸음 수를 기준으로 기부금을 조성하는 언택트 자선 걷기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 G마켓은 15일 교통사고 피해 가족의 심리 치유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 참여형 기부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터치'를 통해 모은 3천만원을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전달했다. 기부금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우울증, 불안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정신적 고통을 겪는 피해 가족의 심리안정 서비스 지원에 쓰인다.

◇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이사장 손혁상)은 15일 워크스로 진단 부스 9대, 유전자증폭(PCR) 진단기 30대, 진단키트 10만 회분 등 진단 장비와 방역물품을 인도네시아 보건부·재난방재청에, 체온측정기·손 소독제·자동분사 방역기 등을 캄보디아 9개 지역 학교와 청소년교육센터 등 16개 교육기관에 전달했다. 빈곤 가정, 한부모 가정, 장애인 등 취약계층 3500여명에게 마스크·쌀·설탕 등이 담긴 생필품 긴급지원 키트를 제공했다.

◇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은 15일 ‘2021년도 홍보영상 시나리오 공모전' 수상작으로 대상 1편, 최우수상과 우수상 각 2편씩 총 5편을 선정했다. 대상에는 중소기업과 함께하는 신보의 역할을 표현한 ‘신보는 사람을 봅니다. 신보는 가치를 압니다'가 선정됐다. 수상작은 홍보영상으로 제작해 SNS와 각종 광고매체에 활용한다.

◇ 고대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은 15일 병원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단이 홀몸노인, 저소득 가정 등 취약계층의 코로나19 극복을 돕고자 마스크 1만장을 해피기버, 희망조약돌, 굿하트에 전달했다.

◇ 영웅시대 위드 히어로(가수 임영웅 팬클럽)는 15일 임영웅의 31번째 생일(6월 16일)을 축하하는 의미로 벤치 5대와 배롱나무 2주를 서울 종로구 흥인지문공원에 기부했다.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