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부대' 김상욱, 5.18 비하·모욕 발언.."잘못 인정, 죄송하다"[전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널A, SKY 예능 '강철부대'에 출연자 UDT 김상욱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를 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김상욱은 "며칠 전 열린 AFC 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 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있다"며 "인터뷰가 끝난 이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떡갈비' 뜻 몰라, 사과드린다"
[텐아시아=태유나 기자]
채널A, SKY 예능 '강철부대'에 출연자 UDT 김상욱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를 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김상욱은 지난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필로 쓴 사과문을 게재하며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받았을 분들에게 사과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상욱은 "며칠 전 열린 AFC 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 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있다"며 "인터뷰가 끝난 이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상욱은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너무나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제가 생각 없이 내뱉어서 상처받으신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과 그 가족, 관련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김상욱은 "이번 인터뷰로 인한 충고와 따끔한 질책들은 잊지 않고 뼈에 깊게 새기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며 "더불어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하기 위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겠다"고 밝혔다.
'피떡갈비'는 핏물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엉켜 붙은 고깃덩어리를 뜻하며, 일베에서 그 용어를 5.18 당시 희생자들의 모습을 비하하는 용도로 사용했다. 김상욱은 현재 '강철부대'에서 UDT 출신 부대원으로 출연 중이다. 팀스턴건 소속 종합격투기선수로도 활동 중이다.
이하 김상욱 자필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김상욱 입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 받았을 분들에게 사과 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며칠 전 열린 AFC 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인터뷰가 끝난 이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민주화 운동 희생자 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너무나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 없이 내뱉어서 상처 받으신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과 그 가족, 관련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사과 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로 인한 충고와 따끔한 질책들은 잊지 않고 뼈에 깊게 새기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하기 위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기쁘고 유쾌한 내용으로, 저를 응원뿐 아니라 분에 넘치는 사랑 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었는데, 오늘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오히려 저를 알지 못하시는 분들까지 실망을 넘어 가슴 아프게 만들어 드린 점 너무나도 죄송합니다.
앞으로 똑같은 실수 반복하지 않고, 운동만 열심히 하는 선수 김상욱이 아닌, 제대로 된 역사관을 갖추고 올바른 인성을 가진 인간 김상욱이 되겠습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아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동화 [스타책방]
▶ 스타 비하인드 포토&영상 ▶ 최신 이슈 한번에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수현, 모자란 게 뭐야..뒤태마저 '완벽' [TEN★]
- 티파니 영, 몸매라인 드러난 밀착드레스...깊게파인 V넥 [TEN★] | 텐아시아
- 'NO 양육, NO 상속'…'구하라법', 뒤늦게 국무회의 통과 [종합] | 텐아시아
- 공효진, "KTX" 특실 애용하는 여배우 [TEN★] | 텐아시아
- 하연주 "20일 비공개 결혼식"…로맨틱한 6월의 신부 [화보] | 텐아시아
- [종합] '횡령 의혹' 김정현, 폭로글 나왔다…퇴출 위기('다리미 패밀리') | 텐아시아
- '뉴진스 다니엘 친언니' 올리비아 마쉬, 동생 똑닮은 몽환 목소리…컴백 D-1 | 텐아시아
- 김소연 "성인용품 소재, 긴장 됐다"…'센 캐' 지우고 '한정숙'으로 변신한 소감 ('정숙한 세일즈')
- [종합] 안성훈, 손태진에 맞불 작전 놨다…'불명' 첫 우승 트로피 | 텐아시아
- 김동현, '특임대' 조성원과 방송 중 기싸움…"빨리 떨어진 건 사실이니까"('강철부대') | 텐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