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부대' 김상욱, 518 비하용어 사용에 "실수 아닌 잘못..역사 공부할 것"(전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철부대'에 출연 중인 UDT 출신 종합격투기 선수 김상욱이 518 비하용어 사용에 대해 사과했다.
김상욱은 6월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안녕하세요. 김상욱입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 받았을 분들에게 사과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됐다"는 내용이 담긴 자필편지를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서지현 기자]
'강철부대'에 출연 중인 UDT 출신 종합격투기 선수 김상욱이 518 비하용어 사용에 대해 사과했다.
김상욱은 6월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안녕하세요. 김상욱입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 받았을 분들에게 사과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됐다"는 내용이 담긴 자필편지를 공개했다.
이날 김상욱은 자필편지를 통해 "며칠 전 열린 AFC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 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며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걸 알게 됐다"라고 사과했다.
이어 "잘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점 인정하고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분들과 그 가족, 관련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상욱은 "충고와 따끔한 질책들을 잊지 않고 뼈에 깊게 새겨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 더불어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하기 위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겠다"며 "앞으로 운동만 열심히 하는 선수 김상욱이 아닌, 제대로 된 역사관을 갖추고 올바른 인성을 가진 인간 김상욱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상욱은 지난 5월 31일 진행된 엔젤스파이팅챔피언십(AFC 16) 경기 승리 직후 인터뷰 중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는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을 비하하는 용어로, 해당 발언 직후 김상욱은 큰 비난 여론에 휩싸였다.
한편 김상욱은 팀 스턴건 소속 현역 종합격투기 선수다. 현재 채널A, SKY '강철부대'에서 UDT 출신 부대원으로 출연 중이다.
이하 김상욱 자필편지 전문
안녕하세요 김상욱 입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받았을 분들에게 사과 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며칠 전 열린 afc 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인터뷰가 끝난 이후 시간이 지나고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민주화 운동 희생자 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너무나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없이 내뱉어서 상처받으신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과 그 가족, 관련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사과 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로 인한 충고와 따끔한 질책들은 잊지 않고 뼈에 깊게 새기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하기위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기쁘고 유쾌한 내용으로, 저를 응원 뿐 아니라 분에 넘치는 사랑 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었는데, 오늘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오히려 저를 알지 못하시는 분들까지 실망을 넘어 가슴 아프게 만들어 드린 점 너무나도 죄송합니다.
앞으로 똑같은 실수 반복하지 않고, 운동만 열심히 하는 선수 김상욱이 아닌, 제대로 된 역사관을 갖추고 올바른 인성을 가진 인간 김상욱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사진=뉴스엔 DB, 김상욱 인스타그램)
뉴스엔 서지현 sjay0928@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현영, 화끈한 비키니 자태 공개…글래머 몸매+개미허리[SNS★컷]
- ‘애로부부’ 늦게 끝난다던 아내, 간 곳은 낯선 남자의 집?
- ‘김무열 ♥’ 윤승아, 양양 죽도해변 133평 4층 집 내부도 공개 ‘농구장→숙박 위한 룸까지’(
- 서정희. 19평 화이트톤 시티뷰 주방 “집은 거짓말을 안 한다” [SNS★컷]
- 김민종, 양평 세컨드하우스 공개…컨테이너 집→마당 옆 텐트까지(불꽃미남)
- ‘백세누리쇼’ 양혜진 500평 집 공개, 집안에 다리→연못까지
- [단독]전지현 논현동 건물 230억에 팔았다 14년 보유 140억 차익
- ‘4kg 감량’ 손담비, 더 아찔한 생애 첫 속옷 화보 “건강미 물씬”
- 건물주와 바람난 남편, 장례식장 간다더니 호텔에 골프 치러…이혼 요구도 당당(애로부부)[종합]
- ‘♥이병헌’ 좋겠네‥이민정 공개한 상 다리 부러지는 호화 집밥[SNS★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