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동 군부지 공공주택 1천300호 공급 사업계획 확정

차지연 2021. 6. 11.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서울 대방동 군(軍)부지에 공공주택 1천300호를 공급하는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1천156조원 규모 국유재산 전체에 대한 가치 재평가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11일 안도걸 기재부 2차관 주재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 부동산분과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서울 대방동 군부지 토지위탁개발 사업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체 국유재산 가치 재평가키로
공공주택 공급 (PG) [김민아 제작] 일러스트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정부가 서울 대방동 군(軍)부지에 공공주택 1천300호를 공급하는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1천156조원 규모 국유재산 전체에 대한 가치 재평가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대방동 군부지에 공공주택 1천300호 공급

기획재정부는 11일 안도걸 기재부 2차관 주재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 부동산분과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서울 대방동 군부지 토지위탁개발 사업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대방동 군부지에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공공분양주택 836호와 공공임대주택 464호를 주변 시세의 60∼70% 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주민 편의를 위해 공원과 체육시설 등도 조성한다.

1964년부터 공군이 항공안전단본부 등으로 사용하고 있던 군 시설은 부지 내에 모아 신축하기로 했다.

대방동 군부지를 활용한 공공주택 공급은 앞서 2019년 5월 수도권 신규택지 공급계획에서 정부가 발표한 방안으로, 이번 사업계획 확정에 따라 공공주택사업 인허가를 거쳐 토지 조성, 건축 공사 등에 들어가게 된다.

제7차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 부동산분과위원회 (서울=연합뉴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11일 오후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2021년 제7차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 부동산분과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6.11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1천156조원 국유재산 가치 재평가해 현행화

정부는 10년 만에 국유재산 가치 재평가에 착수하기로 했다.

우선 현행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원점 재검토하고, 10년간의 여건 변화를 반영해 평가체계를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 총 1천156조원 규모인 국유재산 586만건 가치는 재평가해 현행화한다.

올해 권역별로 개최한 '찾아가는 국유재산 사용제도 설명회'를 통해 접수한 현장 민원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국가 책임으로 사용허가가 일시 중단된 국유재산에 대해서는 손실을 보상하고 사용허가 기간을 연장해준다.

사용료 분할납부 횟수는 연 6회에서 연 12회로 확대하고, 매각대금 분할납부 가능 금액 기준은 1천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완화한다.

사용료·대부료 모바일 고지·납부 서비스를 도입하고 국유재산 대부·매각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민원포털서비스를 구축한다.

정부는 개선 방안 이행을 위해 하반기 국유재산법 개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charge@yna.co.kr

☞ 낸시랭, 왕진진 상대 이혼 소송 2심도 승소
☞ 개 집어삼키고 집마저 위협…멕시코 거대 싱크홀
☞ 국내 최장수 드라마 '전원일기' 배우들의 마지막 동창회
☞ 화상회의 중 음란행위한 법률분석가 방송 복귀
☞ 양육비로 동전 8만개 던진 아빠…엄마와 딸은 그걸 기부
☞ '남성 1천300명 몸캠 유포' 김영준 얼굴 공개 "죄송하다"
☞ 도둑갈매기에 분노한 펭귄, 17㎞ 쫓아가 알 터뜨려
☞ "장애인 팝니다" 당근에 동급생 사진 올린 여중생 소년원행
☞ "체육계 여혐 변태에 경고"…女수영선수 올림픽 거부
☞ '품위유지 위반' 강용석 과태료 천만원…사유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