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도민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 시급하다"

경남=임승제 기자 2021. 6. 9. 16: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민 3분의2가 낙동강 물 식수로 사용낙동강 물 문제는 현안 문제"공공갈등관리 등 도정 현안 논의김경수 경남도지사가 9일 도민들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해 비상시 낙동강 본류를 대체할 수 있는 취수원 개발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민들 사이에 우리가 낙동강 본류를 원수로 상수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제대로 인식이 확산돼 있지 않아서 낙동강 물 문제를 우리와 관련 없는 일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다"며 "낙동강 본류에 대한 물 관리 대책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장기대책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대체 취수원 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경수 경남지사(사진 가운데)가 9일 오전 10시 도정회의실에서 월간전략회의를 주제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도민 3분의2가 낙동강 물 식수로 사용…낙동강 물 문제는 현안 문제"
공공갈등관리 등 도정 현안 논의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9일 도민들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해 비상시 낙동강 본류를 대체할 수 있는 취수원 개발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월간전략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낙동강 물 문제는 340만 도민 중에 190만명이 해당되는 사안이다"며 "지금 당장 안전하고 깨끗한 상수원을 확보할 수 있는 대책이 꼭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지사는 이어 "경남도민들이 마시는 물의 3분의 2가 낙동강 본류를 사용하고 있다"며 "낙동강 본류에 이런 저런 사고가 있을 때마다 경남도민들의 건강이 위협을 받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민들 사이에 우리가 낙동강 본류를 원수로 상수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제대로 인식이 확산돼 있지 않아서 낙동강 물 문제를 우리와 관련 없는 일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다"며 "낙동강 본류에 대한 물 관리 대책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장기대책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대체 취수원 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사진 좌측 세번째)가 9일 오전 10시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김 지사는 또 "정부에서도 낙동강 물 관리 대책에 대해 다양한 대안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도와 관련 시군과 잘 협의해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지금 제일 큰 위험은 역시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와 확산"이라며 "변이 바이러스를 어떻게 조기에 차단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 방역의 초점을 맞춰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전히 백신 접종의 제일 중요한 대상은 코로나가 감염이 됐을 때 위험도가 높은 분들"이라며 "예약기간이 지났더라도 백신 접종 의사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백신접종이 가능하도록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고위험군에게 체감도가 높은 백신접종 인센티브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한미정상회담과 p4g정상회의에서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감축 목표를 상향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을 주지시키고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서도 선제적인 준비와 대응을 해줄 것"을 강조했다.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해서는 "여름철에는 폭염 등 여러 가지 자연재난에 사전 대비가 필요한데 이번에는 코로나 방역하고 겹쳐서 가야 한다"며 "여름철 다중이용 시설들에 대한 방역 대응과 백신접종에 대한 인센티브도 같이 결부시켜서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갈등관리 합리적 대응방안'과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방안'을 주제로 한 현안보고 및 발표와 토론이 이뤄지는 등 다양한 도정 현안이 논의됐다.

[머니S 주요뉴스]
"하의실종룩 깜짝"… 티파니, 과감한 포즈
"20대 몸매야"… 49세 최은경, 수영복 자태 '와우~'
최지우·고소영·한가인, '한예슬 가라오케 친구들'?
"너무 예쁘잖아"… '꼬북좌' 유정, 섹시+청순 다 가졌네
'유상철 추모' 홍혜걸, 폐암 고백… "감행조 하시라"
“성폭행 당할 뻔했다” 중요 부위 절단한 여성
효민, 섹시 민소매 원피스룩… "아찔한 볼륨감"
16세 최연소 로또 당첨자, 7년 만에 돌연사… 사인은?
"깐족거리시는 분"… 이혜성, 남친 ♥전현무 저격?
'이혼' 고백 엄지원 근황… OOO됐다?

경남=임승제 기자 moneys420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