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질병청 "직계약 화이자 백신 65만회분 내일 도착..505만회분 도입 완료"

이규엽 2021. 6. 8. 14: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설명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6월 8일 코로나19 감염병 정례브리핑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60세 이상 예방접종 현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해 2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한 이후에 누적 접종 건수가 3만 건을 넘었습니다.

또한 오늘 0시 기준 하루 접종 건수는 총 87만5,000건으로 지난 5월 27일 이틀 접종 건수인 71만6,000건보다도 높은 수치를 기록하여 일일 최다 접종 건수를 기록하였으며 1차 접종도 845만6,000명으로 800만 명을 초과하였습니다.

6월 8일까지 1차 접종자 60대 이상 총 633만8,000명으로 접종 대상 대비 48.2%가 1차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세부 연령대별로 보면 80세 이상 접종률이 70.6%, 70대가 66%, 그리고 60대가 31.7%입니다.

앞으로 사전예약과 접종에 동의하신 60세 이상 어르신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해 주신다면 60세 이상의 접종률은 80%를 넘을 것으로 그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제 발표된 얀센,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그런 예방접종까지 고려한다면 아마도 6월 말, 상반기 접종 목표 1,300만 명, 전 국민 25% 이상이것이 접종은 조기에 달성될 것이며 중증 환자와 사망자 최소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그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참여하신 분들에 대한 인센티브의 일환으로 접종자분들에 대해서 배지와 스티커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접종자 배지는 접종자 격려와 예우의 목적이며 증빙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6월 7일 정부 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디자인 안을 배포하였으며 기관별로 제작 준비 기간을 거쳐서 접종센터나 주민센터 등을 통해서 배포될 예정입니다.

현재 예방접종을 받으시면 접종센터 등 접종받은 기관 그리고 온라인 등을 통해서 종이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도 있고 전자증명서 앱으로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접종 스티커 발급을 원하실 경우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에 스티커를 발급받아서 본인 신분증에 부착하여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증명 스티커에는 신분증과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이름, 생년월일과 같은 개인정보와 접종 회차 그리고 접종 일자 등의 접종 이력이 담깁니다. 접종 스티커는 그 시스템 기능 개발과 발급 사항 관련된 홍보 그리고 이용 안내와 같은 절차를 거쳐서 6월 말부터 이렇게 발급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백신 도입 현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백신 도입과 관련하여 개별 계약된 화이자 백신 65만 회분이 6월 9일 수요일 인천공항에 도착합니다. 이로써 상반기 도입 예정인 화이자 백신은 총 700만 회분 중 505만 회분이 도입 완료되고 나머지 195만 회분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현재까지 신고된 이상반응 의심사례에 대해서 주간 분석 결과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체 예방접종 대비 이상반응 의심사례 신고율은 0.35%입니다. 신고사례 중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94.8%는 근육통, 두통과 같은 일반적인 이상반응 사례이고 나머지 5.2%는 사망 또는 아나필락시스 같은 중대한 이상반응 신고사례입니다.

신고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좀 높았고 연령대별로 보면 75세 이상 연령대가 가장 낮으며 백신 종류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0.46%, 화이자 백신 0.2%입니다.

또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사망자를 살펴보면 총 208명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72명, 화이자 백신이 136명입니다. 화이자 백신 접종자에서 이상반응 사망신고가 많은 것은 접종 대상자가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입소자분과 같이 고령층인 것으로 그렇게 분석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율은 접종 초기에 비해서 점차 좀 낮아지고 있는 그런 추세입니다.

백신 접종 차수별 이상반응 신고율은 화이자 백신은 1차보다 2차 접종 후에 신고율이 높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차보다 2차 접종 후 신고율이 좀 낮았으며 두 백신 모두 연령이 낮을수록 2차 접종 후 신고율이 높은 그런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으신 국민들께서도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 등에 대비해서 예방접종 후에 15분에서 30분간은 접종기관에 머무시면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시고 또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정도는 주의 깊게 관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동시에 접종 후에 최소한 3일간은 특별히 더 관심을 가지시고 관찰하셔야 됩니다.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선생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 국소반응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전신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2~3일 내에 증상이 사라집니다.

접종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이나 부기는 차가운 수건을 대거나 접종부위에 대거나 발열, 근육통 등이 발생하실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로 심해지거나 두드러기, 발진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에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중증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하거나 또한 가까운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한편 접종 후에 혈소판감소성혈전증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으시고 해당 환자를 진료한 의료기관은 신속히 이상반응을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혈소판감소성혈전증 의심증상은 접종 후에 4일 이내 호흡곤란, 흉통 그리고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부기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접종 후 통증이 심하거나 2일 이상 지속되는 두통,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그런 통증이나 접종부위 외에 멍이나 출혈이 생기는 경우 등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두 차례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위원회에서 예방접종 이상반응으로 치료를 받은 170건에 대해서 피해보상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국민들께서 더욱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6월부터는 피해보상전문위원회를 월 2회 개최하여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에 대해서는 보다 신속하게 보상해 드릴 계획입니다.

또한 인과성에 대한 근거가 불충분한 중증 환자에 대해서 의료비 지원, 긴급복지 지원과 재난적 의료비 지원 등 기타 복지사업과 연계를 통해서 더 촘촘하게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피해조사반 사례 판정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15건에 걸쳐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사망 그리고 중증사례 470건과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로 신고된 180건에 대해서 심의하였습니다.

사망 의심사례는 인과성 인정이 없었으며 중증 의심사례는 3건에 대해서 백신 접종 간 인과성을 인정하였으며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중 53건에 대해 백신 접종 간 인과성을 인정하였습니다.

이번 15차 피해조사반 회의에서는 사망 33건, 중증 사례 29건 등 신규 사례 62건에 대해서 심의하였습니다. 신규 사망 사례 33건의 평균 연령은 79.4세였고 모두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으셨으며 접종받은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 29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4명이었습니다.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사망사례 31건은 예방접종과 사망과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그런 경우로 그렇게 평가하였으며 특히 추정 사인의 대부분을 차지한 심근경색, 뇌졸중, 대동맥류 파열, 심부전 이런 사례들은 백신 접종보다는 위험요인이 되는 고혈압, 고지혈증 또는 과거력 등 기저질환이 고령 등에 의해 유발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보류된 2건은 최종 부검을 통해 추정 사인을 확인한 후에 재논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신규 중증사례 29건의 평균연령은 78.3세였고 이 중 26명에서 기저질환이 있었고 접종 후 증상 발생까지 평균 소요 기간은 4.5일이었습니다.

접종받으신 백신은 화이자 백신 24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5명이었습니다. 중증사례 29건의 추정 진단명에 대해 기저질환의 영향과 백신 접종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8건은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해당 질환 간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으로 그렇게 평가하였고 사례 1건은 백신 접종 후 극심한 두통 그리고 경련으로 입원 치료를 받으신 경우입니다.

뇌동맥동 혈전증을 동반한 혈소판감소성혈전증을 확인하여 백신과의 인과성을 인정하였습니다. 또한 금번 회의에서는 신규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13건 중 9건에 대해 인과성을 인정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일반음식점 그리고 주점 등의 집단감염 관련 사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1월부터 발생한 일반음식점 관련 집단감염 사례는 59건으로 총 922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4월 이후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하남시 음식점 관련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에 시설 이용자가 최초 확진된 이후에 해당 음식점 이용자 18명과 종사자 2명 등 총 20명의 감염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병관리청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위험 요인 평가를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시설에 대해서 공개 확산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불충분한 공기를 통해서 감염이 확산되었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실험 결과 두 출입구만 개방했을 경우보다 부출입구까지 개방했을 때 비말 입자의 소멸 시간이 40분에서 25분으로 약 15분, 38% 정도 단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에서의 환기는 시설 운영자가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또 손쉬운 감염 관리 행동수칙입니다.

시설을 관리하시는 분들 그리고 종사자들께서는 주 출입구와 부 출입구 등 개폐 가능한 모든 통로를 가능한 개방하셔서 충분한 자연환기를 시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식당 등 음식물을 조리하는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주방 배기팬들을 지속적으로 가동할 것도 요청드립니다. 이용하시는 분들 또한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에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일단 자제하시고 이용자 간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기본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를 강조드립니다.

다음으로 변이 바이러스 발생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감시 강화를 위해서 분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일주일간 변이 바이러스 분석률은 14.0%입니다. 지난 일주일간 외국의 분석 목표치인 5%보다 3배가량 많은 그런 수치가 되겠습니다.

지난 일주간 코로나19 확진자 583건에 대해서 유전자 분석한 결과 175건의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되었으며 변이율은 30%입니다. 지난주나 그 이전의 기간 대비 크게 증가하지는 않은 그런 수치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모두 1만355건을 검사하였고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는 총 1,738건입니다. 이번에 추가로 확인된 175명 중에서 바이러스 유형을 살펴보면 알파형인요. 영국형 변이가 154명, 베타형인 남아공형 변이가 4명, 델타형인 인도 변이가 17명입니다.

이 중 15명은 해외 유입 사례, 160명은 국내 감염 사례였으며 국내 감염자들의 신고지역은 경기도가 35건, 경남이 20건, 충북이 16건 등이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주요 집단사례는 총 14건이 신규 확인되었고 모두 알파형인 영국 변이 관련 사례였습니다. 관련된 확진자 수는 총 186명으로 집단사례 일 건당 발생 규모는 13.3명입니다.

지난 5월 4일부터 총 16번에 걸쳐서 인도 재외 국민 2,717분께서 입국하셨으며 현재까지 입국과 격리 단계에서 71명이 확진되셨습니다. 그리고 그 71명 모두에게서 델타형 인도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습니다.

해외 주요국들의 발생 상황을 보면 예방접종을 빠르게 먼저 시작한 국가들을 중심으로는 진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빠르고 착실하게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과 더불어 당분간은 높은 주의를 유지하여 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드립니다.

그 이유는 백신 접종 후에도 항체 형성 등을 통해서 개인별로 방어 효과가 나타나려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역이 형성된 사람들이 많아짐으로써 발휘될 수 있는 사회적 방어 효과 형성에도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거듭 강조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과 방역수칙 준수는 함께할 때 그 효과가 보다 극대화될 수 있고 또 보다 빠르게 유행을 감소시켜서 우리 사회가 좀 더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과 충분한 환기 그리고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검사받기를 참고해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방역당국 또한 안전한 예방접종을 추진하고 빈틈 없이 방역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