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상기구 회원국 대상 온라인 교육연찬회 개최

김은경 2021. 6. 8.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 소속 한강홍수통제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세계기상기구(WMO) 193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국제 교육연찬회'를 9∼10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연찬회는 한강홍수통제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Dynamic Water resources Assessment Tool· DWAT)을 세계기상기구 회원국에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개발한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 소개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 매뉴얼 표지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 소속 한강홍수통제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세계기상기구(WMO) 193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국제 교육연찬회'를 9∼10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연찬회는 한강홍수통제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Dynamic Water resources Assessment Tool· DWAT)을 세계기상기구 회원국에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아시아지역 수문서비스그룹 의장국인 우리나라는 세계기상기구로부터 개발도상국 등 회원국을 위한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 개발을 요청받고 2012년부터 개발 작업을 해 왔다.

이 시스템은 2019년 세계기상기구 누리집(public.wmo.int)에 등재돼 무료로 세계 각국에 제공되고 있다.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은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자가 유역 내 주요 지점의 강수량, 일조시간, 풍속 등의 자료를 입력하면 유출량, 지하 침투량, 증발산량 등을 일 단위로 시뮬레이션해 준다. 사용자는 이를 이용해 국가(또는 지역)에 현재 물이 얼마나 있는지, 또 앞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얼마인지를 계산해 효율적으로 수자원을 관리할 수 있다.

이번 국제 교육연찬회에는 국내외 수자원 분야 전문가와 업계, 학계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영국,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부탄, 아프가니스탄 등 5개 회원국이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 시범 적용의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희규 한강홍수통제소장은 "동적수자원평가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 회원국들이 수자원 관리의 기초를 구축하고 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bookmania@yna.co.kr

☞ 故유상철의 마지막 길 지킨 4강 영웅들 "아직 할 일이…"
☞ 박항서호 베트남, 신태용호 인니에 4-0 대승…G조 선두 질주
☞ 영국해협서 실종돼 1천㎞밖 해변까지 떠밀려온 이란 아기
☞ 인천대교서 몸 던진 사람 벌써 3번째 …인천대교에 무슨일이
☞ 아들 앞에서 남편 때리고 시어머니에 폭언한 엄마 법정구속
☞ "구토 후 넘어진 여성 부축했는데"…추행범 몰렸다가
☞ 식사 안한다며 부친 복부 수차례 강타…끝내 사망
☞ 이렇게 빨라도 되는 거야…100m 경기서 선수 앞지른 카메라맨
☞ 서울 강서구 '고양이 떼죽음' 범인은 70대 아파트 주민
☞ "우린 전생에 부부?"…女교장이 男교사 '성희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