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나이트클럽에 이어 스탠드바발 확산 조짐..긴장 고조

김석훈 2021. 6. 8. 11: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순천에서 최근 나이트클럽발 '코로나19' 확산에 이어 스탠드바에서 비롯된 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또 다른 집단 감염이 우려된다.

8일 순천시에 따르면 6일 조례동에서 스탠드바를 운영하는 50대 업주(전남 1519번)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7일 영업장 종업원과 손님 등 5명이 확진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일 오전까지 스탠드바 업주·종업원·손님 7명 확진..990여명 검사
50대 업주와 동선 겹친 목욕탕 이용 시민도 확진..추가 확산 우려
시 "방역단계 격상 대신 방역수칙 위반에 대한 책임·처벌 강화"
지난해 8월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심각해지자 전남 순천시 연향동 팔마체육관 내에 설치된 '자동차 이동형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한 차량들이 긴 줄을 서고 있다.(사진=뉴시스 D/B)


[순천=뉴시스]김석훈 기자 = 전남 순천에서 최근 나이트클럽발 '코로나19' 확산에 이어 스탠드바에서 비롯된 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또 다른 집단 감염이 우려된다.

8일 순천시에 따르면 6일 조례동에서 스탠드바를 운영하는 50대 업주(전남 1519번)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7일 영업장 종업원과 손님 등 5명이 확진됐다. 또 업주와 목욕탕에서 동선이 겹친 주민 1명이 감염됐다. 업주를 포함해 현재까지 스탠드바 관련 확진자는 7명이다.

이들은 50~60대 남녀로 전남 1520번~1521번·전남 1524번~전남 1527번(순천 415번~420번) 환자로 분류돼 순천의료원에서 격리치료에 들어갔다.

순천시는 지난 5월 나이트클럽 집단 감염이 진정 기미를 보이면서 일상을 회복할 시기에 또다시 유흥주점발 집단감염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방역 및 역학조사를 강화하고 있다.

목욕장과 음식점 등 밀폐되거나 마스크를 벗는 상황의 동선이 많아 추가 확진자가 더 나올 수 있는 위중한 상황으로 인식했다.

시 방역 당국은 이에 따라 확진자의 접촉자뿐만 아니라 스탠드바를 드나든 손님을 추적해 7일 992명의 검체를 채취해 검사했다.

23명이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8일 이후 검사 결과와 정밀 역학조사 따라 자가격리자도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순천시는 연향동 나이트클럽발 확진자 발생이 주춤함에 따라 지난달 24일부터 사회적거리두기를 1단계로 하향하면서 다중업소 영업 제한을 완화한 바 있다.

시민 개개인과 다중업소 영업주들의 자율적 방역노력에 희망을 걸었으나, 보름이 채 되지 않아 집단감염 우려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시는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방역단계 격상보다 방역수칙 위반에 대한 책임과 처벌을 강화하겠다는 대안을 발표했다.

다중이용업소 이용 중 마스크 착용, 테이블 간 간격 유지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는 당연히 유지된다. 밀집·밀접·밀폐된 환경의 다중이용시설은 개인이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

다중이용업소 운영자는 출입자 명부작성, 주기적인 환기와 소독, 이용가능인원 명시 등 업소 특성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8일 이후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하면 과태료 부과와 영업장 폐쇄 등 강력한 조치가 뒤따른다.

또 고의로 역학조사를 회피하거나 거짓 진술 등 조사를 방해해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도 고발조치와 함께 치료·격리비 지원에서 제외한다. 추가확진자 발생에 따른 방역 비용도 청구한다.

양선길 순천시보건소장은 "모든 시민이 지난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큰 고통을 견뎌내며 다가올 백신에 의한 집단면역 형성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또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방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꼭 실천해 달라"고 말했다.

순천시 코로나19 누적확진자는 420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