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먹으면 좋은 채소는?

이승구 2021. 6. 8. 09: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소는 과일과 함께 다이어트에 친화적인 식품이다.

채소는 대부분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수분 함량이 많다.

스파게티 스쿼시는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밀가루 면을 대체하는 채소로 인기가 많다.

이 채소는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 C·D를 비롯해 안토시아니, 글로로켄산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금치, 칼로리 낮고 철분·엽산·비타민 C·K 등 영양소 풍부
브로콜리, 비타민 E 함유량 '상급'..칼슘·베타카로틴 많아
스파게티 스쿼시, 다이어터들에게 밀가루 면 대용으로 유명
완두콩, 비타민 C 등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많이 함유
고구마, 익혀도 비타민·섬유질 거의 유지..껍질째 먹어야
 
채소는 과일과 함께 다이어트에 친화적인 식품이다. 

채소는 대부분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수분 함량이 많다. 이 때문에 채소를 먹으면 포만감을 줘 다른 음식을 덜 먹게 된다.

따라서 채소를 먹으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특히 도움이 되는 채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음식을 테마로 한 전문 방송국인 ‘푸드네트워크’(foodnetwork)에 따르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되는 채소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시금치’가 있다. 이 채소는 칼로리가 낮고, 철분·엽산·비타민 C·K 등 영양가가 풍부하다. 또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도 함유돼 있다. 특히 시금치는 모든 종류의 조리법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채소여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섭취되는 대표적인 채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보고서에 따르면 시금치는 다른 잎이 많은 채소들처럼 당뇨병과 심장병, 암 등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브로콜리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이 채소는 양배추의 일종으로, 다른 녹황색 채소들처럼 영양가가 풍부하다. 100g당 비타민 E 함량은 상급에 들 정도이고, 섬유질과 칼슘이 풍부하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많다. 

브로콜리도 시금치처럼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널리 쓰일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닭가슴살이나 계란 흰자와 함께 먹는 조합은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기초 공식과 같을 정도다. 

‘국수 호박’이라고 불리는 스파게티 스쿼시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이 채소는 참외 크기의 작은 호박이다. 이 채소는 그냥 썰어서 보면 호박과 큰 차이가 없지만 물에 삶게 되면 국수 모양을 하게 되는 신기한 채소다. 

스파게티 스쿼시는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밀가루 면을 대체하는 채소로 인기가 많다. 조리된 스파게티 스쿼시 한 컵에는 42칼로리만 들어 있을 정도다.

완두콩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완두콩은 탄수화물이 주 성분이며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C를 비롯한 다량의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다른 콩들과는 달리 단백질 함량이 낮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다. 단맛이 뛰어나고, 한 컵당 9g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 포만감을 주며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다만 미량의 청산(청산가리의 그것)이 들어있어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하며, 하루에 40g 이상을 섭취해서는 안된다. 

고구마도 다이어트에 좋다. 이 채소는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 C·D를 비롯해 안토시아니, 글로로켄산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게다가 익혀먹어도 비타민과 섬유질이 거의 파괴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이다.

특히 영양소가 껍질에 많이 함유돼 있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또 조리방법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 쪄먹는 것이 좋고, 근육을 키운다면 말랭이를 먹는 것이 좋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