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독점] "AMC 신주매각 발표는 투자경고 메세지?"

김종윤 기자 2021. 6. 8. 09:0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관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가 최근 신주 매각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감독당국 SEC 출신 전문가는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 투자에 대해 어떻게 판단할까요?

<데이비드 파버 / CNBC 앵커>
이번에는 증시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규제당국과 밈 주식 등 다른 이야기를 해보죠. 전 SEC 위원이자 프론트라인 컴플라이언스의 창립자 에이미 린치 씨를 모셨습니다. 이런 경우에 컴플라이언스 규정 체계가 있나요? 이번에 새롭게 봐야 할 내용들이 있나요? 아니면 몇 달 전 게임스톱 사태를 통해 이미 겪은 일들인가요?

<에이미 린치 / 프론트라인 컴플라이언스 창립자>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또다시 초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다시 이런 일이 생겼네요. 지난 1월에는 불안정했던 게임스톱 랠리에 대해 이야기 했었다면, 이번에는 AMC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처음에는 지금 AMC 주가가 지난 1월 게임스톱의 주가 흐름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며칠 동안 엄청난 변화가 생겼습니다. (AMC가) 신주매각을 발표했기 때문이죠. 먼저는 며칠 전에 AMC가 머드릭 캐피털에 신주를 매각했죠. 그리고 오늘 아침에는 일반인 대상의 신주 매각 계획을 밝혔습니다. 바로 이런 점이 AMC와 게임스톱 간의 차이입니다. 

<데이비드 파버 / CNBC 앵커>
이런 부분에서 AMC가 추가로 규제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받을 일은 없나요? 아니면 AMC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것인가요? 지금 주가가 랠리를 보이는 상황 속에 AMC가 권한 내에서 자금을 최대한 끌어오려는 것 같거든요. 그리고 최근 이러한 주가 흐름을 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게임스톱 사태를 통해 얻은 교훈 또는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볼만한 문제점들이 있을까요?

<에이미 린치 / 프론트라인 컴플라이언스 창립자>
AMC가 매우 현명하게 행동한 것 중 하나는 바로 8K를 공개했다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언급된 적이 있는 내용인데요. AMC는 지속적으로 투자자들에게 AMC 주식 매입은 리스크가 큰 투자이며, 투자금 손실도 가능하고, 변동성 때문에 투자나 주식 매수를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이번 신주 매각에 앞서 투자 위험성을 알리며 안전장치를 마련해 놓은 것이죠. 이번 공개가 미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을 중심으로 모인 투자자들에게 ‘이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면 안 된다’, ‘투자금을 잃을 수 있다’ 는 경고 메시지를 던져준 엄청난 발표였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미 증권거래위원회도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미 증권거래위원회는 AMC가 경고한 내용들을 자세히 들여다 볼 것입니다. 그런데 AMC는 경고 문구를 매우 구체적으로 적었고, 또 해당 내용을 강조함으로써 이번 신주매각에서 문제가 될 만한 요소를 최소화했습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