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행보 나선 윤석열에..與 "군대도 안갔으면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현충일을 맞아 K-9 자주포 폭발사건, 천안함 피격사건 피해자 등을 연이어 찾는 등 '안보 행보'를 통해 대권가도에 본격적으로 올랐다.
앞서 윤 전 총장은 현충일을 맞아 지난 5일과 6일 K-9 자주포 폭발사고 피해자 이찬호씨(28)와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 전준영씨(35), 월남전과 대간첩작전 전사자 유가족 등을 잇따라 만나 위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준성 기자 =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현충일을 맞아 K-9 자주포 폭발사건, 천안함 피격사건 피해자 등을 연이어 찾는 등 '안보 행보'를 통해 대권가도에 본격적으로 올랐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권은 윤 전 총장의 행보를 주의 깊게 살피면서도 이같은 '안보 행보'에 대해서는 "정치 초년생의 행보로 보인다"면서 안도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앞서 윤 전 총장은 현충일을 맞아 지난 5일과 6일 K-9 자주포 폭발사고 피해자 이찬호씨(28)와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 전준영씨(35), 월남전과 대간첩작전 전사자 유가족 등을 잇따라 만나 위로했다.
지난 5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뒤 남긴 방명록에는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쓰기도 했다.
이에 당 지도부 소속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어느 때보다 (남북간) 충돌 없이 평화가 잘 유지되고 있고, 한미간의 동맹도 굳건하다"라면서 "군대도 안 갔다 온 사람이 무슨 안보를 얘기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윤 전 총장은 1982년 병역검사에서 '짝눈'을 의미하는 부동시 판정으로 병역을 면제 받은 바 있다.
이어 "본인이 뭘 해내겠다는 메시지가 전혀 없던데, 이는 즉 준비가 덜 됐다는 얘기"라면서 "사실상 윤 전 총장이 보수층에 정치적으로 자리를 잡는 것을 밝히는 과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정치 초년생의 행보로 보인다"면서 "지금 상황에선 서민들의 힘든 경제 상황을 지켜내는 자세가 훨씬 국민들에게 어필이 될 텐데 그런 걸 잘 모르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러 분야에서) 과외를 받는다는데 짧은 시간에 국정 운영을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이 정도면 별 걱정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공이 있는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수도권 출신의 한 초선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시대를 잘 못 보고 있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라면서 "아마 조금 있으면 출마도 쉽지 않을 것이다. 정치는 세가 붙어야 하는데, 점점 '이건 아니다'라는 인식이 쌓일 것 같다"고 꼬집었다.
강훈식 의원도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윤 전 총장의 현충원 참배에 대해 "사실상 대권주자의 행보다. 방명록에 '조국을 위해서 희생하신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썼는데 검찰에 의해서 희생당한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먼저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js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음식 리뷰에 '중요 부위' 찍어 올린 남성…"떡볶이만도 못한 게, 고의겠죠?"
- '오상욱과 열애설' 하루카 토도야, 상탈 파격 노출 화보 눈길
- 최준희, 바닷가에서 뽐낸 과감 비키니 자태…늘씬 몸매 [N샷]
- 장경태 "김건희, 계엄 당일 저녁 3시간 동안 성형외과 있었다"
- "딸의 남자 친구가 언니까지 죽였습니다" 아버지가 국민청원 글
- "31㎏ 빼니까 연예인이 연락, 콘돔 없이"…다이어트 보조제 이런 광고까지
- 박하선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에서 치마 밑 찍는 불법 촬영 당해"
- 정은혜 아나운서, '서울대 카리나' 언급에 민망함 폭발
- 이지혜, 셋째 시험관 시도 고백에 '찐친' 채정안 눈물…"혼자 몰래"
- 김지민 母 "김준호 단점은 흡연, 약한 체력, 얇은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