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 4100만원' 명문 사립여학교서 "성전환의 장점" 강연 발칵

소봄이 기자 2021. 6. 7. 0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런던의 한 명문 여자 사립학교에서 미국 연구자들을 초청해 성전환 관련 강의를 열었다가 학부모들의 분노를 샀다.

6일(현지시간) 영국 선데이타임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런던 서부에 위치한 세인트폴 여자학교는 지난달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인간 다양성 연구소 소속 연구원 2명을 초청해 강연을 열었다.

한 학부모는 "너무 화가 난다. 왜 굳이 그 연구자들이 이 학교에 와서 성전환에 관해 얘기하려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영국 런던의 한 명문 여자 사립학교에서 미국 연구자들을 초청해 성전환 관련 강의를 열었다가 학부모들의 분노를 샀다.

6일(현지시간) 영국 선데이타임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런던 서부에 위치한 세인트폴 여자학교는 지난달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인간 다양성 연구소 소속 연구원 2명을 초청해 강연을 열었다.

당시 강연은 성전환을 통해 남성으로 사는 여학생들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성전환의 장단점을 소개하는 내용이었다.

학교 측은 가정통신문을 통해 "프린스턴대 연구자들이 방문해 성전환과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결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미 아칸소주가 18세 미만 청소년의 성전환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했다는 점에 비춰 매우 중요한 강의"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강의 사실이 알려지자 학부모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강의를 들은 여학생들이 가슴을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바인더를 착용하거나 생리를 멈추기 위해 호르몬제를 복용하길 원하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걱정했다.

학부모들은 "이미 일부 여학생들이 남성복을 입고, 남자 이름으로 불러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학부모는 "너무 화가 난다. 왜 굳이 그 연구자들이 이 학교에 와서 성전환에 관해 얘기하려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일부 학교 직원들은 성전환이 고민인 아이들에게 영국 국민 보건 서비스(NHS) 성 정체성 클리닉인 태비스톡 클리닉에 방문해볼 것을 조언했다고 들었다"며 "이 클리닉은 최근까지 16세 미만 여학생들에게 호르몬을 처방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학교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항의했다.

프리스턴대학교 심리학과 대학원생 스탯츠 앳우드(왼쪽)와 애슐리 조던. (프리스턴대학교 갈무리) © 뉴스1

프린스턴대 심리학과 대학원생 스탯츠 앳우드와 애슐리 조던은 '성전환 청소년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3~12세 아이들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성전환 관련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이들이 관찰한 아이들은 중립적인 대명사와 이름을 사용하려고 하고, 때로는 머리 모양과 옷 스타일을 바꿨다. 앳우드와 조던은 "이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보다 더 우울해하지 않았고, 약간 더 불안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사라 플레처 세인트폴 여자학교 교장은 "이미 출판된 프린스턴대 연구 발표를 강연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몇 년간 일부 학생들이 성에 대한 중립적인 대명사를 사용하기를 원하거나 성전환에 관해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있었다"며 "우리는 그 아이들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한편 1904년 개교한 세인트폴 여자학교는 11~18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명문 사립학교다. 연간 학비가 2만6000파운드(약 41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b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