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늘자 일상 복귀 준비하는 경제주체들..옷·신발, 화장품 순으로 소비

조민정 2021. 6. 7. 09: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다수의 경제주체들이 지난 3월 옷과 가방을 구매한 것에 이어 4월에는 화장품을 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작년 대비 4월 화장품 소비 증가율은 15.5%를 기록해 코로나 사태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코로나19로 대외활동이 제약됐을 당시 승용차와 가전·휴대폰, 가구를 샀던 사람들이 3월에는 옷과 가방, 신발을 산 데 이어 4월에는 화장품 구매와 자동차에 기름을 채우는 등 적극적으로 외출 준비를 시작하는 모습이라는 분석이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경제주체들이 지난 3월 옷과 가방을 구매한 것에 이어 4월에는 화장품을 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본격적인 외출 준비에 이어 마스크를 벗을 준비를 한 것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산업활동동향을 살펴보면 4월 중 비내구재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다.

비내구재란 음식료와 의약품, 화장품, 서적·문구, 차량 연료 등을 의미한다. 비내구재 소비는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지난해 3월 이후 거의 내내 전년 동월 대비 마이너스를 보여오다 올해 2월 2.6% 증가세로 돌아선 뒤 3월에 2.3%, 4월에 4.2%로 증가 폭이 커지고 있다.

비내구재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품목은 화장품이다. 작년 대비 4월 화장품 소비 증가율은 15.5%를 기록해 코로나 사태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화장품은 코로나19 사태와 이후 회복 과정 속 소비 측면에서 가장 극심한 차이를 보이는 대표 품목이다. 지난해 12월에 -30.2% 감소할 정도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나 올해 2월 -0.1%, 3월 11.7%로 극적 반전이 감지되고 있다.

관련 업계는 경제주체들이 이제 본격적으로 '마스크를 벗을 준비'를 시작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실제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은 미국에서는 여성들의 립스틱 구매가 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향수와 치아 미백제, 자외선 차단제 등 마스크를 벗고 외출할 때 필요한 품목들의 소비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 같은 경제주체들의 소비 행태는 자동차와 가전제품, 통신기기·컴퓨터, 가구 등 내구재 소비에 집중하던 코로나 사태 당시와 극명하게 대조된다.

내구재 소비가 정점을 이뤘던 달은 지난해 6월(+30.6%)이었다. 자동차 회사들이 매혹적인 가격 조건을 제시했던 것에 외출이 줄어 마땅히 돈 쓸 곳을 찾지 못하던 고소득층이 차 바꾸기에 나서면서 승용차 판매 증가율이 59.1%를 기록했다. 컴퓨터 구매는 지난해 4월(35.0%)이, 가구는 지난해 7월(31.4%), 통신기기는 올해 1월(16.4%)이 판매 증가율 측면에서 정점을 찍었던 시기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대외활동이 제약됐을 당시 승용차와 가전·휴대폰, 가구를 샀던 사람들이 3월에는 옷과 가방, 신발을 산 데 이어 4월에는 화장품 구매와 자동차에 기름을 채우는 등 적극적으로 외출 준비를 시작하는 모습이라는 분석이다.

조민정 기자 mj.cho@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수억 날리고 또 주식”…임미숙, 김학래와 별거 중인 이유
“김준희 남편도 접대부?” '가세연' 전지현→한예슬 이어 추가 폭로 예고
박수홍, 父 망치 들고 집 문 두들겼다더니..결국 이사 “새 집주인 안아주셔”
지상렬, 장광 딸 미자와 결혼하나 “서로 알아가는 중…전성애도 승낙”
'미달이' 김성은 “父, 사망 직전 건 전화 안받아→죄책감+독한 약 정신줄 놔”
비거리용 '고반발 골프 풀세트' 71%할인 '55만원판매' 3일간!
'레모나' 만든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을 넣어 '건강환' 출시!
'로봇청소기' 38% 할인! '먼지' 제로! 물청소도 OK~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