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똑, 냉장고 잘 있나요? 열지않고 노크하니 지구가 웃는다

전아름 기자 2021. 6. 7. 08: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는 후손들에게 보다 건강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매년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올녹상)'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LG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를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하며 "지구온난화 지수가 낮은 냉매 R600a를 선도적으로 사용한 점" "냉장고의 심장인 컴프레서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점" "안전한 보관과 신개념 편리성으로 냉장고 내부 냄새를 줄이고 스마트 진단으로 관리하는 점"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녹색상품] 10.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LG전자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사단법인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사단법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는 후손들에게 보다 건강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매년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올녹상)'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녹상은 환경개선 효과가 우수하면서도,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제품을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투표한 뒤 선정해 그 의미가 더욱 큽니다. 베이비뉴스가 소개하는 '올해의 녹색상품' 열 번째는 LG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입니다.

◇ 유럽보다 더 강한 규제로 유해물질 관리, 노크하는 냉장고는 에너지 절감

LG전자의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는 국내외 환경 규제를 준수하는 것 이상으로 자발적으로 유해물질 사용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 RoHS에서 사용을 금지한 6대 물질과 프탈레이트에 대한 대응을 철저히 해오고 있는데요, 나아가 해당 규제의 규제치보다 낮은 기준을 두고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규 유해물질도 자발적으로 사용량을 관리,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냉매를 적용해 기존 냉매의 지구온난화 지수를 1430에서 0에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매직스페이스 기능을 적용해 냉장고 문 여닫는 횟수를 줄여 냉기 손실을 약 47% 저감하고,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기술을 통해 에너지는 32%, 소음은 25% 저감했습니다.

소비자들은 LG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를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하며 "지구온난화 지수가 낮은 냉매 R600a를 선도적으로 사용한 점" "냉장고의 심장인 컴프레서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점" "안전한 보관과 신개념 편리성으로 냉장고 내부 냄새를 줄이고 스마트 진단으로 관리하는 점"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한편, 높은 가격이 일반 가정에 부담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내놓았습니다.

이 제품은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내구성으로 독일전기기술자협회(VDE)로부터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편 '올녹상'을 선정하는 사단법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는 제품의 환경성 평가를 위해 ERRC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ERRC모델은 ▲제거(Eliminate, 동종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 중 환경성 개선을 위해 제거한 요소는 무엇인가) ▲감소(Reduce,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환경개선을 위해 표준이하로 감소시킨 요소는 무엇인가) ▲증가(Raise,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환경성 개선을 위해 증가시킨 요소는 무엇인가) ▲창출(Create,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환경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롭게 창조적으로 적용한 요소는 무엇인가)를 환경성 평가 항목으로 놓고 이 기준에 따라 제품을 심사합니다. 또한 객관적인 상품성 평가를 위해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투표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