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C Webinar]"K유니콘 급성장, 대체투자 더 과감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어느 곳보다 많은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이 아시아에 있고, 성장을 위한 기업가 정신과 산업 생태계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이들은 세계를 이끌고 있다".
지난달 31일 이데일리와 KG제로인이 주최한 글로벌 대체투자 웨비나(GAIC webinar)에서 중국과 한국의 대체투자 전문가들은 아시아, 그 중에서도 한국 유니콘에 주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세계 어느 곳보다 많은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이 아시아에 있고, 성장을 위한 기업가 정신과 산업 생태계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이들은 세계를 이끌고 있다”.
![김세훈 BCC글로벌 부사장과 장동헌 행정공제회 CIO, 이규홍 사학연금 CIO, 김동환 하나벤처스 대표(왼쪽부터)가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이데일리와 KG제로인 주최로 열린 ‘2021 글로벌 대체투자 컨퍼런스(GAIC)’에서 화상으로 접속한 창 자오 BCC글로벌 대표, 루퍼트 후거워프 후룬그룹 회장, 이정호 한양대 교수 등과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6/03/Edaily/20210603001011559pmuq.jpg)
중국 베이징과 서울을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된 이번 웨비나에는 창 자오 BCC글로벌 대표와 루퍼트 후지워프 후룬그룹 회장, 장동헌 행정공제회 최고투자책임자(CIO), 이규홍 사학연금 CIO, 김동환 하나벤처스 대표, 이정호 한양대 교수 등이 참석했고 김세훈 BCC글로벌 부사장이 진행을 맡았다.
후룬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유니콘은 총 586개로 이 중 아시아 기업이 267개에 달했다. 이 가운데 K-유니콘(한국 유니콘)은 기업 가치가 180억 달러(약 20조원)에 달하는 크래프톤 등 11개로 미국, 중국, 영국, 인도에 이어 세계 5위에 올랐다. 특히 유니콘이 가장 많은 분야인 e커머스(89개)는 쿠팡의 뉴욕 증시 상장으로 한국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또 인공지능(AI)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공유경제 등의 분야에서도 K-유니콘의 성장이 기대되며 해외 투자자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웨비나에서 전문가들은 쿠팡 상장을 계기로 K-유니콘의 세계 자본시장 진출이 한층 활발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장동헌 행정공제회 CIO는 “국내·외 투자자 모두 아시아 시장에 집중하는 흐름이 강해지는 추세”라며 “경쟁력 있는 기업을 조기에 발굴, 투자를 통해 관계를 맺는 프로세스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자본시장이 K-유니콘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맡기 위해선 보수적인 투자 기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동환 하나벤처스 대표는 “우리나라 제도나 정책 자금지원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면서도 “해외는 대체투자에서 하이리스크(고위험) 비중도 크지만 국내는 아직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양희동 (eastsu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군검찰, 부사관 ‘성추행 가해자’ 영장심사 후 구속여부 결정
- 두 아이 엄마 덮친 ‘시속 229km’ 만취 벤츠男, 징역 4년
- 안성서 두 눈 파인 유기견 발견…"학대 의심" 경찰, 수사 착수
- 주호영 "이준석 父, 유승민과 특별한 관계..공정 대선 관리 되겠나"
- 日 "독도 표기 항의 수용 못해"…韓 보이콧 발언 되레 문제삼아
- 전 삼성 투수 윤성환, 구속영장 신청...승부조작 의혹도
- "공군서 또 성범죄 은폐 시도" 폭로…'여군숙소 침입해 속옷 촬영'
- 송백경, '롱타임은..' 성매매 제안에 "난 원타임"
- 만취 여중생 성폭행 후 방치해 숨지게 한 10대 ‘감형’…왜?
- 쌀 한포대 6만원·달걀 한판 8천원…천정부지 밥상물가 언제 내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