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민 父 "수정해달라".. SBS '그알'이 정정한 자막 내용은

허유진 기자 2021. 6. 1. 22: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이 자막 오류를 인정하며 위의 사진에서 아래 사진으로 자막을 수정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홈페이지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제작진이 한강에서 실종됐다가 숨진 채 발견된 손정민씨 사건을 다룬 방송에서 제기된 오류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SBS 그알 제작진 측은 1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손정민씨의 부친 손현씨께서 개인 블로그를 통해 언급한 지난 5월 29일 그알 1263회 방송의 <故손정민씨 가족-A씨 가족 간의 대화 녹취 파일> 관련 내용을 정정해 바로잡고 다시보기에 수정해 업로드했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앞서 해당 방송에서 제작진은 친구 A씨의 실제 대화 음성을 공개하면서 “(제가 일어났을 때) 정민이는 확실히 없었을 거예요. 정민이는 옛날에 한 번 이렇게 뻗어가지고”라는 자막을 넣었다.

방송 이후 손현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자막에서 정민이는 우리 정민이가 아니다. 다른 친구가 있는데 의도적인지 실수인지 정민이로 나왔다”며 수정을 요구했다.

이에 그알 제작진 측은 “해당일의 손정민씨 가족과 A씨 가족 간의 대화 내용 녹취 파일 전체를 확인했다”며 “(애초엔) 당시 대화의 전후 맥락을 따져볼 때, ‘손정민씨가 옛날에 한 번 이렇게 뻗어가지고’ 챙겨준 적이 있다는 내용으로 판단했다”고 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손정민씨의 부친과 A씨 측에 크로스 체크 해본 결과 해당 문장의 주어는 손정민씨의 이름과 발음이 유사한 다른 인물 B씨로서 손정민씨, A씨와도 친하게 지냈던 친구로 확인됐다”며 “위와 같은 사안에 대해 손정민씨의 부친 손현씨와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리며, 이를 정정하여 바로 잡고 콘텐츠 다시 보기에 수정하여 업로드했다”고 했다.

현재는 해당 자막이 “(제가 일어났을 때) 정민이는 확실히 없었을 거예요. 다른 친구 B는 옛날에 한 번 이렇게 뻗어가지고 되게 고생한 경험이 있어서 (친구들을) 무조건 챙겨야겠다 이런 생각이 취해도 좀 있었거든요”라고 수정된 상태다.

지난달 29일 방영된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에서 폐쇄회로(CC)TV 날짜와 시간을 조작했다는 주장이 불거진 장면. /SBS '그것이 알고싶다' 공식 홈페이지

앞서 제작진은 지난 30일 해당 방송과 관련해 폐쇄회로(CC)TV 날짜와 시간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모션 그래픽 효과가 들어간 영상을 순간적으로 캡처해 악의적으로 활용한 것”이라며 “본방과 다시보기에 날짜가 다르게 적혀있었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