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택시'→'무브 투 헤븐' 이제훈 "이젠 어떤 작품으로 남을지 생각" [인터뷰]

김보영 2021. 5. 3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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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이젠 저보다 작품이 어떻게 남을지를 더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제가 연기자로 참여한 작품이 시간이 지나 어떤 존재로 남을지를요.”

SBS 드라마 ‘모범택시’에 이어 넷플릭스 오리지널 ‘무브 투 헤븐 : 나는 유품정리사입니다’(이하 ‘무브 투 헤븐’)으로 대중을 만난 배우 이제훈은 배우로서 작품 선택과 개인적 삶에 영향을 주고 있는 가치관에 대해 묻자 “훗날 다시 세상에 보여졌을 때도 ‘좋은 이야기였네’란 인상을 줄 수 있는 작품에 출연하는 연기자가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이같이 답했다.

신인 시절을 거쳐 영화 ‘건축학개론’과 ‘파수꾼’, ‘박열’, ‘아이캔스피크’, 드라마 ‘시그널’로 흥행 보장 주연 배우로 입지를 굳힌 이제훈. 올해로 데뷔 14년차를 맞은 그가 이번에는 SBS 드라마 ‘모범택시’와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무브 투 헤븐’으로 시청자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선사하고 있다.

그가 올해 선보인 주연작 ‘모범택시’와 ‘무브 투 헤븐’은 액션 장르물, 휴먼스토리란 각각 다른 장르를 표방하고 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띠고 있다. 매회 인물들이 겪는 에피소드들로 현실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폭력과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 문제들을 조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캔스피크’, ‘시그널’ 등 그의 다른 전작들 역시 현실에 막혀 목소리가 묻힌 이들의 일상과 사회 범죄 문제들을 다룬 작품들로 깊은 울림을 선사해왔다.

‘무브 투 헤븐’을 통해 취재진과 만난 이제훈은 자신이 사회 그리고 사람, 삶 그리고 죽음을 다룬 다양한 작품들이 전하는 메시지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종영을 맞은 ‘모범택시’에서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대행해주는 택시 기사 김도기 캐릭터로 대신 악과 맞서 싸워 시청자들에게 분노와 복수의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이번에 공개된 넷플릭스 ‘무브 투 헤븐’에서 맡은 그의 역할은 김도기 역할과 닮은 듯 달랐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는 소년 그루(탕준상 분)의 후견인을 맡아 유품정리업체를 운영하게 된 조상구 역을 맡아 열연했다. 두 역할 모두 투박하고 거친 모습, 타인의 사연들을 접하며 세상을 보는 관점에 변화를 겪고, 이를 통해 개인이 지닌 상처와 원망을 극복해나간다는 점이 닮았다. 하지만 그 과정과 방식, 이를 통해 대중에게 건네는 위로의 결은 분명 다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무브 투 헤븐’ 스틸. (사진=넷플릭스)
이제훈은 이러한 시각들에 대해 “작품에 의미가 있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이 제 선택의 폭을 좁게 하진 않을까란 걱정도 있다”라면서도 “다만 ‘무브 투 헤븐’이란 작품은 삶에 대한 이야기, 죽음에 대한 메시지를 통해 남겨진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갈까에 대한 생각들을 좀 깊게 되돌아볼 수 있던 작품이라 특히 소중했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무브 투 헤븐’ 출연을 결심한 계기에 대해서는 “처음 시나리오를 봤을 때 복받치는 마음이 주체가 안돼 계속 눈물이 났다. ‘왜 이러지’ 생각이 들 정도로 정신을 못 차렸다”고 회상하며 “감정적으로 작품을 선택하는게 한편으로 옳지 않다 자신을 다독이며 다시 차분히 글을 읽어나갔는데도 그 공감되는 마음들이 그대로 전달이 돼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무브 투 헤븐’이 공개 후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벅찬 소감을 드러냈다. 그는 “각 에피소드에 얽힌 사연들, 일하다가 고독하게 돌아간 청년이라든가 데이트 폭력, 해외 입양에 관한 각종 이야기들이 어찌보면 우리가 사회면을 통해 보던 이야기를 드라마를 통해 한 번 더 보여질 수 있다는 지점에 공감이 됐다. 저 역시 글을 읽으며 그런 마음을 많이 느꼈는데 보시는 분들도 그러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이어 “삶을 살아가며 어떤 태도와 자세로 그들을 대하며 살아갈지에 대해 이 이야기가 영향을 조금이라도 준다면, 우리 주변의 사람들을 한 번 더 떠올릴 계기를 제공한다면 그것 만으로 충분한 성과가 아닐까 싶다”라며 “삶 자체는 각박하고 힘들지만, 그래도 극 중 인물들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웃으면서 그리고 긍정적으로 이 세상을 바라보며 살아갈 수 있다에 대한 희망으로 이야기가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무브 투 헤븐’과 ‘모범택시’는 데이트폭력, 고독사, 사이버성범죄, 학교폭력, 입양 등 주제만으로도 무거워질 수 있는 사회적 이슈들을 다뤘다.

이제훈은 주제의 무거움으로 배우로서 연기에 부담이 되지 않았냐는 질문에 “부담보다는 우리 삶과 직결되는 문제들을 다룬 이야기란 생각이 더 강했다”고 답했다.

그는 이에 대해 “사람과 삶을 표현하는 배우란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서 인간이란 존재와 삶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공부하며 빠져들 수밖에 없는 주제들이다. 제가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이런 탐구들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자가 품은 삶의 환경, 직업군은 너무 다양하고, 우리는 우리와 다른 삶을 사는 세상 사람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렇다보니 다양한 다른 삶을 연기하는 배우로서 이들이 어떤 것에 공감할 수밖에 없을지를 눈여겨 보게 되는 지점이 크다”라며 “그게 제 작품 선택에도 분명 영향을 줬을 것이다. 앞으로 또 어떤 작품을 택할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생각하는 삶을 바라보는 시각의 큰 베이스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라고도 덧붙였다.

(사진=SBS ‘모범택시’)
이번 작품들이 자신의 인생관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제훈은 “이번 작품을 통해 ‘내가 과연 이 세상을 하직하게 된다면 어떤 사람으로 남겨질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됐다”고 했다.

또 “그 끝에 내가 배우이니 결과적으로 ‘작품’으로 보여지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배우는 이런 좋은 작품들에 출연했구나’라고 보여지길 바라는 마음이 커진 것 같다”며 “다만 꼭 의미 있는 작품에만 출연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는 건 아니다. 족쇄와 울타리로 가둬두고 싶진 않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두 작품이 비슷한 시기에 나와서 주목도가 분산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우려한 것도 사실”이라며 “좀 더 시간적 간격이 있다면 각자 더 집중해 봐주실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쉬운 지점도 있었는데 다행히도 두 작품 모두 공감을 주고 좋은 피드백이 오는 것을 보며 너무 감사할 따름”이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아울러 “아직은 저를 고착된 이미지로 남겨두고 싶지 않다. 계속 변화하고 싶은 입장으로서 나아가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런 면에서도 제 필모그래피가 여러분들에게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길, 저란 사람의 연기를 식상하지 않게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늘 크다”고도 덧붙였다.

김보영 (kby584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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