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수지침학회, 코알레르기 증상 완화 이렇게 하면 도움

이순용 2021. 5. 24. 11: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에어컨 바람이나 계절이 바뀌면 증세가 악화한다.

코알레르기의 특징은 콧물·재채기가 심하고 더욱 심해지면 코막힘 증상이 발생한다.

유 회장은 "코의 점막, 비강에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면 알레르기 증상은 크게 줄어든다"고 밝혔다.

평상시에 A28 상응점을 손톱으로 꼭꼭 눌러주거나 뽀족한 것으로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코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코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에어컨 바람이나 계절이 바뀌면 증세가 악화한다. 코알레르기의 특징은 콧물·재채기가 심하고 더욱 심해지면 코막힘 증상이 발생한다. 콧물이 많은 경우는 수건이나 휴지로 계속 닦아야 하고, 수시로 재채기와 코막힘도 심하여 숨 쉬는 데도 매우 불편하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런 사람들은 주변의 눈총을 받아 일상생활에 큰 주눅이 든다. 특이한 냄새나 먼지 또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일교차가 클 때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 요사이처럼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날리는 때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려수지침학회(회장 유태우)는 코알레르기에 대처할 수 있는 서금요법 치방(치료방법)을 최근 공개했다. 유 회장은 “코의 점막, 비강에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면 알레르기 증상은 크게 줄어든다”고 밝혔다.

학회에 따르면 서금요법에서 손은 인체의 축소 반응처이다. 손바닥은 인체의 전면이고 손등은 인체의 후면에 해당한다. 특히 중지 앞쪽은 얼굴상응부이고, 뒤쪽은 뒷머리 상응부이며, 코는 호흡기에 속하므로 폐기관지와 깊은 관련성이 있다.

코의 상응부위(서금요법으로 A28 위치)를 뾰족한 이쑤시개나 볼펜이나 나무로 A28 주위를 꼭꼭 누르면 예민하거나 아픈 지점이 나타난다. 이 곳을 상응점이라 한다.

평상시에 A28 상응점을 손톱으로 꼭꼭 눌러주거나 뽀족한 것으로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코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는 은박지 2~3겹을 겹쳐서 골무처럼 길게 만들어 중지 전체를 감싸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지침을 이용해 A28 상응점과 B24, C2 위치에 붙여주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코알레르기는 만성질환이므로 장기적인 자극을 주어야 한다. 이때는 기마크봉S의 금속돌기 중형이나 은돌기인 금봉 은색 소형을 A28, B24 상응점과 A30, C2에 자극한다. 매일 몇 시간씩 붙이고 있다가 떼기를 반복하고 잠잘 때는 붙이고 잔다. 양손 모두 자극한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