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뛰는 집값..2·4 대책 직전으로 돌아갔다

전형우 기자 2021. 5. 20. 2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금 잠잠해졌나 싶었던 서울 아파트 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습니다.

정부가 대규모 공급 계획을 내놨던 올해 2월 이후 오름폭이 한동안 줄기도 했었는데 지난달 재보궐선거 이후 시장이 들썩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1%, 2월 첫째 주 이후 가장 높습니다.

4월 재보선 이후 상승세로 돌아선 뒤 6주 연속 오름폭을 키웠는데 2·4 대책 발표 직전 수준까지 올라간 것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조금 잠잠해졌나 싶었던 서울 아파트 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습니다. 정부가 대규모 공급 계획을 내놨던 올해 2월 이후 오름폭이 한동안 줄기도 했었는데 지난달 재보궐선거 이후 시장이 들썩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더니 급기야 이번 주 아파트값 상승률은 2월 초 수준까지 다시 치고 올라갔습니다. 오늘(20일) 8시 뉴스는 이런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과 정부 대책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첫 소식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1%, 2월 첫째 주 이후 가장 높습니다.

4월 재보선 이후 상승세로 돌아선 뒤 6주 연속 오름폭을 키웠는데 2·4 대책 발표 직전 수준까지 올라간 것입니다.

[서초구 공인중개사 : (30평형대가) 33억 2천만 원에 거래되고, 이후로 33억 5천만 원에도 거래가 됐어요. 입주 매물 찾으러 오시는 분들도 꽤 있는데 기존에 거래된 금액보다 너무 상승한 금액을 부르시니까.]

한강변 높이 제한 완화나 노후 아파트 재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매매수급지수도 4월 중순 이후 100을 넘어서면서 주택을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함영진/직방 빅데이터랩장 : 정비사업 활성화의 기대심리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 매물을 팔기보다는 보유하려고 하는 움직임들이 이어질 수 있거든요. 낮은 거래량 속에 가격 강보합은 조금 더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 세제 등 정책 변화를 둘러싼 정치권 갑론을박이 불확실성을 키운다는 판단에 홍남기 부총리는 이를 다음 달까지 매듭짓겠다고 밝혔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큰 골격과 기조는 견지하되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내달까지 모두 결론 내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입니다.]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2·4 공급 대책의 신속한 진행이 필수적인데 여기에 필요한 법안 9건은 아직 국회 상임위에 매여 있습니다.

정부는 2·4 대책 관련 21만 7천 가구 공급이 가능한 부지를 확보했다며 법 개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후속 절차를 서두르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김선탁)  

▷ [단독] "6개월 내 안 팔면 중과"…임대제 혜택 축소 논의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325529 ]
▷ 벤처기업도 한전도 '특공'…끝없는 논란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325530 ]

전형우 기자dennoc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