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나가는 10대들..마약류 처방받아 학교서 투약, 일부는 유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병원 등에서 마약류 진통제를 처방받아 투약 및 유통하던 10대 청소년 40여 명이 경찰에 검거됐다.
20일 경남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 따르면 , 지난해 6월 당시 미성년자인 A(19)씨는 부산과 경남에 있는 병·의원, 약국 등에서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 패치'를 처방받기 시작했다.
경남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가 마약류 투약·매매·수수 혐의로 검거한 10대는 A군을 포함해 총 42명에 달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품 처방시 본인확인 어려운 허점 노려..'성지' 있다는 소문도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병원 등에서 마약류 진통제를 처방받아 투약 및 유통하던 10대 청소년 40여 명이 경찰에 검거됐다.
20일 경남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 따르면 , 지난해 6월 당시 미성년자인 A(19)씨는 부산과 경남에 있는 병·의원, 약국 등에서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 패치'를 처방받기 시작했다. A군을 포함한 14명은 타인 명의로 펜타닐 패치를 처방받고 일부는 이를 유통한 혐의도 함께 받는다.
펜타닐 패치를 손에 넣은 10대들은 공원이나 상가 화장실, 학교 등에서 이를 투약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펜타닐 패치를 투약하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주위의 소문이나 권유를 접하고 마약류에 손을 댄 것으로 조사됐다. 경남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가 마약류 투약·매매·수수 혐의로 검거한 10대는 A군을 포함해 총 42명에 달한다.
검거된 청소년들 사이에선 처방을 잘해주는 '성지'가 있다는 정보가 공공연하게 돌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증이 심하니 펜타닐 패치를 처방해달라고 요청하면 일부 병원에서 손쉽게 처방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 의료계 관계자는 "마약류 처방 시 병원과 약국에서 관리하지만 오·남용을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며 "의사의 진단을 토대로 하더라도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면 약을 처방할 수 밖에 없고, 약을 잃어버렸다고 하면 다시 처방하는 등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다"고 설명했다.
의약품 처방시 시 병·의원에서는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본인 확인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실제로 이번에 적발된 10대 중 일부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해 펜타닐 패치를 구매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도입한 '의약품 처방 조제 시스템(DUR)'을 활용하면 중복 처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시스템 사용이 의무를 아니어서 이 역시 제도적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국내서 돈 벌고 美에 세금 내는 ‘검은머리 미국인’ - 시사저널
- ‘MS 신화’ 빌 게이츠, 연이은 ‘불륜·성추문’ 폭로에 명성 휘청 - 시사저널
- 30대 여성 스토킹에 염산 테러까지 한 75세 男, 결국 징역 3년 - 시사저널
- 유명 스타 ‘성 상납’ 폭로도 애써 외면하는 일본 - 시사저널
- “여경이 뒤탈 없다” 단톡방서 동료 성희롱한 ‘막장’ 경찰관들 - 시사저널
- ‘사형 구형’ 정인이 양모, 옥중편지서 이민·주식 언급하며 웃었다 - 시사저널
- “유난히 잠 설친 당신, 혹시 이 것 드셨나요?” - 시사저널
- 휴대폰 끼고 살면 감수해야 할 무서운 부작용들 - 시사저널
- ‘자도 자도 계속 피곤하다면’…혹시 만성피로증후군? - 시사저널
- 밤에 배고프면 어쩌나…‘야식으로 적당한 식품 5가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