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도쿄올림픽에 의료진 파견 용의..안전한 올림픽 될 것"

김동찬 2021. 5. 19. 19: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약 2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 하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일본에 의료진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바흐 위원장은 19일 열린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간 온라인 조정위원회에서 "올림픽 선수촌과 경기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할 의료진을 파견하겠다는 뜻을 대회 조직위원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회 기간 선수촌 인원 80% 이상이 백신 접종 완료 예상"
바흐 IOC 위원장(스크린 속)과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 [로이터=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약 2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 하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일본에 의료진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바흐 위원장은 19일 열린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간 온라인 조정위원회에서 "올림픽 선수촌과 경기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할 의료진을 파견하겠다는 뜻을 대회 조직위원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바흐 위원장은 이날 약 12분간 진행한 연설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까지 아직 밝힐 수는 없지만 올림픽 선수촌은 안전한 장소가 될 것이고 올림픽과 패럴림픽은 매우 안전하게 치러질 것이라는 점은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수촌에 머무는 전체 인원의 80% 이상이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들로 구성될 것"이라며 "지금 수많은 스포츠 행사들이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유행에도 안전하게 열리고 있고, 도쿄올림픽 테스트 이벤트에서도 큰 문제가 없었다"고 도쿄올림픽의 정상 개최를 낙관했다.

그러나 AP통신은 "일본 선수단이 6월에 백신 접종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본 전체 인구의 1∼2%만이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라며 "노령 인구조차도 올림픽이 끝나는 8월 초 이전에 백신 접종을 완료하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본 전국의사노동조합이 도쿄올림픽 취소를 정부에 요구했으며 "올림픽 취소가 올바른 선택"이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이 단체는 "사람들이 움직이면 바이러스도 함께 퍼지기 때문에 올림픽으로 인해 감염 및 사망자 수가 늘어날 수 있다"며 "만일 올림픽과 패럴림픽으로 인해 상황이 악화하면 일본의 책임이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AP통신은 또 "일본 도쿄와 오사카 등에는 긴급 사태가 이달 말까지 연장됐다"며 "바흐 위원장의 방일 계획도 취소됐다"고 일본 내 상황이 좋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매체는 "도쿄올림픽은 외국 팬들의 관전은 금지됐고, 일본인들의 경기장 입장 허용 여부는 6월 결정될 것"이라며 "선수 1만5천 명을 비롯한 수만 명이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참가하기 위해 일본에 입국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IOC와 대회 조직위원회가 준비 상황을 점검하는 조정위원회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이어지며 이번 11차 조정위원회가 7월 23일 도쿄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조정위원회다.

emailid@yna.co.kr

☞ 애프터스쿨 출신 리지 측 "음주운전에 책임 통감"
☞ 김태진, 재재 겨냥 발언 사과…"경솔한 언행 죄송"
☞ 윤석열 지지 전문가그룹 토론회에 진중권 등장
☞ 나오미 캠벨, 51세에 '첫 딸 생겼다' 깜짝 발표
☞ "머리를 축구공처럼 차"…태권도 유단자 3명 중형
☞ 주인 가족 구한 충견 카방 하늘로…필리핀서 추모 물결
☞ "고연전에 낄 생각도 하지마"...도넘은 캠퍼스 비하 고대생들
☞ 아이유 곡이 중국곡?…유튜브 저작권도용 못막나?
☞ 머스크, 도지코인 폭락시킨 날 호텔서 동겨녀와 파티
☞ 달동네 다문화 일가족 4명 참변…그날 새벽 무슨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